본문 바로가기
지식

AGV AMR 뜻 차이

by 변화마스터 2023. 2. 17.
반응형

물류, 제조와 관련하여 AGV란 용어를 가끔 듣는 것 같습니다.

뭔가 오토나 AI 관련 용어라는 것은 알겠는데 정확히 감이 안와서 AGV 뜻 알아보고 더 나아가 AGV의 업그레이드 형태라고 하는 AMR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AGV는 Automated Guide Vehicle의 약자로 한글로는 자동운반차량이라고 합니다.
어떤 일정한 경로를 미리 세팅해두고 와이어, 반사판, 그리고 마그네틱 테이프 등을 사용해
운반차량이 이 경로를 따라 자동으로 움직이는 시스템으로 기기당 가격은 저렴한 반면 이동 경로를 설치하는데 비용이 많이 듭니다.
정해진 루트로 운반기기가 움직이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지만 장애물을 만나면 이동경로를 이탈할 수 없기 때문에 중단할 수 밖에 없고 경로를 추가하거나 수정하는데 또 다른 비용이 추가되는 구조입니다.
AMR은 이의 업그레이드버전인데 기기아 AI를 통해 장애물을 감지하고 피하며 경로를 최적화하여 운반할 수 있습니다.
AMR은 Autonomous Moblie Robot의 약자인데 앞의 AGV에서 A는 Automated이고 AMR의 A는 Autonomous라는 것에서
뉘앙스차이가 있습니다.


Autonomous 는 자동이라는 뜻이고 Autonomous는 자율이라는 뜻이니 둘의 성능차이를 A라는 글자에서도 알 수 있겠네요.
어쨌든 AMR은 당연히 센서 등과 AI 등이 탑재된 기기일테니 대당 운반기기 가격이 비싸지만 경로를 설치할 필요가 없고 장애물 또한 회피가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AMR보다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정루트로 많은 물량이 이동하고 회피나 AI보다는 많은 물량을 빨리하는 분야에서는 아직까지는 AGV가 더 효율적이고 AGV 역시 시간이 지나면서 발전할 것이기 때문에 한동안은 AMR이 AGV를 대체하지 않고 서로 다른 분야에서 상호보완적인 관계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