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 이야기

인도 두세라 축제 - 소비관련

by 변화마스터 2023. 3. 8.
반응형

인도의 3대 축제 중 하나인 두세라 축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세라 축제는 10월에 이루어지는데 축제의 시작은 9일간의 금욕생활로 시작한다고 합니다.
보통 10월 15일정도부터 금욕이 이루어지며 그 기간에는 기도를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금욕과 기도의 기간이 끝나면 몇일간 먹고 마시는 축제를 합니다.
힌두교의 축제이며 힌두교 달력으로 그 기간을 정한다고 하네요.
축제를 끝낼 때는 악마 라바나 인형을 불태우는 것으로 축제의 막을 내린다는데 관련된 영상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러한 인도의 축제를 아는것은 단순히 문화 이상을 아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러한 축제는 소비를 의미하죠.
실제로 인도에서는 이 축제부터 시작해서 소비가 많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유통에서는 매기라고 하는데 만약 인도시장을 공략한다고 한다면 이 매기에 대한 준비를 해야겠죠.
이 기간에는 선물 수요도 높고 전자제품 등의 수요도 높다고 합니다.
따라서 패션, 가전, F&B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이를 인지하고 준비해야할 것 같습니다.
또한 해당 기간에 라바나 인형이라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는데 많은 캐릭터가 존재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캐릭터의 경우에는 지적재산권 문제뿐 아니라 해당 캐릭터에 대한 국민 정서를 잘 이해해야할 것 같네요.
축제 마지막에 라바나 인형을 태운다고 하니 신성시하는 분위기는 아닌 것 같지만 어쨌든 캐릭터를 하다보면 귀엽게 하거나
어쨌든 변형이 될텐데 이때 국민 정서를 잘 이해해야 성공할 것입니다.
자칫 잘못하다가는 인도 국민들에게 찍힐 수도 있으니까요.

또한 이 축제가 먹고 마시는 걸로 이해할 수도 있는데 그 전에 9일간 기도하고 금욕을 한 후에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그 금욕기간이 어느 정도 경건할지는 경험을 해보지 못해서 잘 모르겠는데 괜히 날짜 잘못알고 분위기 깨는 일도 없어야겠죠.

이렇게 간단하게 두세라 축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인도가 앞으로 큰 성장을 이룬다면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이 진출할 것 같은데 미래를 위해서 간단한 인도문화에 대해서는 알아가야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