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타워크레인 뜻, 월례비

by 변화마스터 2023. 2. 23.
반응형

타워크레인은 크레인의 일종입니다.

그럼 먼저 크레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크레인 뜻
크레인의 철자는 Crane이며 한국어로 번역하자면 기중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중기라고 하면 크레인이 무슨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을 것 같은데 한마디로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려서 필요한 곳에 옮기는 역할을 하는 기계입니다.
이러한 크레인에는 이동식크레인, 크롤러크레인, 타워크레인, 골리앗크레인, 천장크레인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타워크레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타워크레인
타워크레인은 아마 아파트를 건설하고 있는 현장에서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차를 타고 가다보면 아파트가 한창 건설하고 있는 현장에 아파트 키보다 더 큰 길다란 철조물을 보셨을텐데 그것이 타워크레인입니다.
타워 위에 장착하여 고층작업을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계입니다.
따라서 고층아파트에 반드시 보이고 설치를 타워에 하기 때문에 아파트보다도 키가 더 커 보이는 것이지 실제로 아파트보다 키가 크지는 않습니다.

고층아파트나 고층건물을 건설할 때 건설현장에서 무거운 자재 등을 들어올리고 올바른 위치에 옮기는 매우 중요한 작업을 하게 됩니다.

어찌보면 고층건물 건설의 상징이 되어버린 이 타워크레인은 실제로도 이 타워크레인이 움직이지 않으면 고층건물 건설에 심각한 차질을 가져옵니다.

3) 월례비
이렇게 중요한 기계이기 때문에 타워크레인을 운전하는 기사의 역할은 크고 이 분들에게 좀 더 열심히해달라고 할 때 웃돈을 지급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 이러한 비용을 월례비라고 합니다.
최근 타워크레인 기사들이 월급을 받으면서 일을 하고 있는데 이러한 웃돈을 주는 관행이 문제가 되어 뉴스에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판례에서도 월례비는 임금의 성격이기 때문에 정당하다라는 의견과 불법적인 돈이다라는 의견이 맞서고 있다고 하네요.
정부에서는 일단 월례비를 공정하지 않은 돈으로 판단하고 정책적으로 이를 임금에 포함시키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관행에는 이유가 있으면서도 오랜 기간 지속되면 변질되는 부분도 있으니 관행이 생긴 이유를 해결하면서도 변질된 부분은 제거하는 아주 어려운 일이 잘 해결되었으면 합니다.

또한 이러한 논쟁이 건설경기나 국민들에게 피해가 없기를 바랄 뿐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