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에 대한 투자를 고려할 때 종종 SI, FI란 용어를 듣게 됩니다.
약자가 짧다보니 예측하기가 힘들고 너무나 당연하게 이 용어를 이야기하기 때문에 물어보기도 애매한데 여기서는 FI 뜻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FI 뜻
FI는 Financial Investment의 약자로 번역하면 금융 투자이지만 기업 투자와 관련해서는 보통 재무적 투자라고 합니다.
이와 대칭되는 개념은 SI라고 하는데 Strategic Investment라고 해서 전략적 투자라고 보통 말합니다.
2) FI 의미
기업에 대한 투자를 이렇게 SI, FI 두 가지로 나뉘는 것은 실제로 기업에 대한 투자가 이 목적으로 나뉘기 때문입니다.
SI는 전략적으로 그 기업을 투자하는 회사의 자원과 결합하여 시너지를 생각하고 투자하는 경향이 많다면 FI는 단순히 그 기업을 투자자산으로 보고 해당 기업의 가치가 올라가면 투자금을 회수하여 재무적 이익을 챙기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SI 투자의 경우에는 투자하는 기업과 투자받는 기업의 사업적 시너지를 더 고려하게 됩니다.
보통 기업에서는 기업 자체의 영업이 목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의 경우에는 SI 투자가 많습니다.
따라서 SI로 투자할 경우에는 투자받는 회사와 사업제휴 등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FI는 사업적 제휴보다는 그 회사가 향후 가치가 올라서 투자금이 오를지에 더 관심을 둡니다.
3) 투자받는 회사 입장
투자받는 회사는 입장에 따라 SI, FI 에 대한 선호가 달라집니다.
만약 업계에서 인정하는 회사가 SI로 투자한다고 할 경우 투자받는 회사에서도 반길 수 밖에 없고 그 기업과의 사업제휴를 업계에 홍보하기도 합니다.
다만 투자받는 회사에 도움이 안 될 것 같은데 SI 투자로 들어온다고 하면 괜히 경영에 대한 간섭만 늘 것으로 생각하고 달가워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이해하고 기업 투자에 임하면 관련된 부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