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 RPA 알파

Substitute 함수 사용법 실제 예시

by 변화마스터 2024. 3. 12.
반응형

엑셀을 사용하면서 특정 글자를 한번에 바꿀 때 보통 ctrl+H 단축키를 사용해서 바꾸기 전의 텍스트와 바꾼 후 텍스트를 입력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굉장히 편리하면서도 효과가 좋은 기능이죠.

그런데 단점이 하나 있는데 한번 바꾸면 뒤로 돌리지 않는 이상 어떤 글자가 변경되었는지 나중에 확인하기는 좀 어렵습니다.

물론 로데이터를 복사해서 원본을 따로 보관한다면 가능은 하겠지만 자주 잊어버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렇게 로데이터를 보존하면서 특정 문자를 원하는 문자로 변경하는 함수가 있는데 그 함수가 바로 substitute 함수입니다.

위와 같이 딸기라고 적어야하는데 오타로 딸고라고 2개의 셀에 오타가 있는 문서가 있다고 합시다.

이때 원래 오타가 있는 부분은 그대로 놔두고 오타가 있는 부분을 변경할 때 이 substitute 함수를 활용합니다.

Substitute 함수 사용법

substitute 함수는 3개의 인수를 입력합니다.

일단 변경하고 싶은 문자가 있는 셀의 범위를 지정한 후, 변경하길 원하는 텍스트, 어떻게 변경할지) 이렇게 3가지 인수를 입력하면 됩니다.

반응형

저는 $B$2:$B$6 에 있는 셀의 딸고란 글자를 딸기로 바꾸고 싶어서 위와 같이 입력했는데 결과값이 위와 같이 나왔습니다.

substitute 함수는 한 셀에 입력했지만 적용은 인수에 입력한 셀 범위에 대응하여 결과값이 출력됩니다.

이번에는 범위를 두 칸으로 진행했는데 위와 같이 바나나, 딸기의 두 칸 그대로 대응하여 출력되었습니다.

사실 이렇게 설명을 보시면 이런 substitute 함수가 쓸모가 있나라는 생각도 들 것입니다.

확실히 단순 오타를 잡는 것이 목적이라고 한다면 ctrl+h가 더 간편하고 훨씬 속도도 빠를 것 같습니다.

하지만 히스토리를 관리한다든지 오타가 아닌 어떤 이유때문에 어떤 문자를 다른 문자로 변경할 때에는 활용하면 좋은 함수가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또한 저렇게 똑같이 대응하여 결과값을 출력하기 때문에 시트를 다르게 하여 같은 위치에 문자를 변경하여 반환하게 하면 특정글자만 바뀐채 그대로 시트가 복사되어 생성되는 결과가 되는데 이렇게 만들어서 작업하면 변경전 자료를 그대로 보존할 수 있어서 업무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경우가 생길 것 같습니다.

 

 

엑셀 XLOOKUP과 VLOOKUP 차이

많은 사람이 엑셀의 vlookup 기능을 처음 배웠을 때 이렇게 훌륭한 기능이 있냐고 놀랐던 기억이 있을 것입니다. 저도 vlookup을 처음봤을 때 이렇게 훌륭한 기능을 누가 만들었을까? 생각했던 적이

cartney79.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