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

종합소득세 경정청구 삭제 수정 기한 후 신고 삭제 기간

by 변화마스터 2024. 1. 17.
반응형

매년 연말정산 시즌이 되면 간편해진 연말정산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개정이 일어나기 때문에 자신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그냥 포기하는 경우도 많은데 경정청구라는 것이 있어서 일정기간 소급 적용이 가능합니다.

보통 5년까지도 소급이 가능하니 새로운 혜택을 알게 되어 적용을 못했다면 경정청구를 통해 혜택을 소급할 수 있으니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반응형

종합소득세 경정청구 삭제 수정

이렇게 소급청구를 할 때는 보통 종합소득세에서 근로소득 경정청구를 이용하는데 세금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은 경정청구를 잘못 작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삭제나 수정을 원해 시도하는 경우가 많은데 삭제를 누르면 경정청구는 삭제할 수 없다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일단 경정청구를 신청하여 접수가 완료되면 삭제가 안됩니다.

종합소득세 경정청구 삭제 수정 기한후신고

관련하여 찾아보니 국세상담센터에 해당 내용에 대한 답변이 있네요.

홈택스에서 신청하여 접수된 경정청구는 삭제가 되지 않는다는 답변이었습니다.

하지만 아예 삭제가 되지 않는 것은 아니며 관한 세무서에 신청서를 작성하여 보내면 된다고 합니다.

일단 국세청에 들어가셔서 자신의 관할 세무소를 찾아 문의를 해야합니다.

 

전국세무소 검색사이트

경정청구 신청 주의 기한후 신고 삭제 기간

하지만 이렇게 경정청구를 삭제하기 위해서 절차를 알았다고 하더라도 서면으로 제출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서면양식이 무엇인지 검색을 해보니 자료실에 111번 자료를 다운받으면 된다고 하는데 자료실에 들어가서 111번 자료를 찾아보니 없습니다.

아마 삭제가 된 것 같습니다.

이 답변을 해놓고 삭제를 하면 수정을 해야하는데 바빠서 그런지 그런 내용은 더이상 찾아볼 수가 없네요.

저도 사실 경정청구에 대한 삭제를 시도하기 위해 찾아보았는데 삭제가 너무 번거로워서 포기상태네요.

다행인지 불행인지는 모르겠지만 고치려고 하는 부분이 그렇게 금액이 크지 않아서 일단 그냥 두기는 했는데 뭔가 찜찜하네요.

반응형

그렇다고 경정청구 삭제하는 절차를 더 찾아보았는데 아직까지 지식이 짧아서 그런지 직접 세무서에 문의를 하는 방법밖에 못 찾았습니다.

이렇게 경정청구 삭제를 불편하게 한 것은 그만큼 경정청구의 경우에는 주의하여 신청하라는 것일 수도 있겠네요.

일반 기한 후 신고의 경우에는 2일이내에는 홈택스에서 삭제가능한데 2일이 지나면 역시 방법이 매우 까다로워집니다.

따라서 경정청구의 경우에는 정말 작성 후 전송시 신중에 신중을 기하여 전송해야 하며 기한 후 신고의 경우에도 전송 후 2일이 지나면 삭제가 매우 까다로워지니 경정청구의 경우 기한이 남은 경우가 많으니 신중하게 하시고 혹시나 잘못이 발견되면 2일 안에 최대한 빨리 삭제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월세 세액공제 소급 경정신청 근로소득 이외 소득 있을 때

월세에 대한 세액공제가 올해 확대된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국민평형이하이거나 기준시가 4억 이하의 아파트이며 소득은 8천만원이하의 근로자라면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월세 세액공

cartney79.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