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남아시아

브릭스(BRICS), 브이아이피(VIP), 비스타(VISTA) 뜻

by 변화마스터 2020. 6. 24.
반응형

G2, G7, 아세안, 브릭스 등 특정 국가들을 그룹화하여 부르는 명칭은 굉장히 많은데 그 중 새롭고 앞으로 많이 들을 수도 있는 말 위주로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브릭스는 아주 오래된 용어로 BRICS라고 쓰고 B는 브라질, R은 러시아, I는 인도, C는 중국, S는 South Africa의 남아프리카 공화국을 의미합니다.

거의 20년 넘게 사용된 용어로 그 중 C인 중국은 G2로 불릴 만큼 성장하였고 인도, 러시아, 브라질 역시 인구와 경제력에서 국제적으로 많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브릭스인의 경우 전세계 인구의 절반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다만 인구와 영토로 선정된 면이 없지 않아 있는데 기대만큼 영향력이 강해지지는 않았지만 아직도 잠재력이 가장 큰 나라들임에는 부정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 전세계 보건위기 소식을 보면 이런 부분은 안타깝긴하지만 브릭스가 굉장히 화제의 중심이네요.

중국은 뭐 말할 필요도 없고 브라질과 러시아도 심각하고 인도도 절대 안심할 수가 없네요.

확실히 인구가 많다보니 이러한 부분에서는 취약할수 밖에 없겠네요.

브이아이피는 VIP로 너무나 많은 다른 용어가 있긴 하지만 여기서 말하려고 하는 VIP에서 V는 베트남, I는 인도네시아, P는 필리핀입니다.

인도네시아 인구는 2억7천만명, 필리핀은 1억명이 넘고, 베트남 역시 1억에 가까운 인구를 가지고 있어서 일단 인구 풍부국이고 또한 그 인구의 상당부분이 젊다는 점에서 주목받는 나라입니다.

30대이하가 50%이상이라고 하니 우리나라와 비교하면 얼마나 젊은 나라인지 감이 오실거에요.

최근 동남아시아 경제정책이 관심을 받고 있는데 그래서 브이아이피라는 용어를 많이 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 세 나라 모두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인에게는 매우 호의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좋은 상황을 기회로 브이아이피와의 관계가 더욱 좋아져 많은 경제협력이 이루어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비스타의 원래뜻은 영어의 view에 해당하는 단어로 풍경이라는 뜻에 해당하는 이탈리아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뷰라는 말을 아름다운 풍경이나 조망이라는 의미로 사용하고 있는데 거기에 해당하는 말이 이탈리아어 VISTA(비스타)라고 합니다.

비스타(vista)는 뜻이 뜻인 만큼 음식점이나 여성들이 좋아하는 상품에서 많이 볼 수 있으며 특히 윈도우의 버전 이름으로 남성분들에게도 매우 익숙한 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말하는 비스타(VISTA)는 전혀 다른 뜻으로 V는 베트남, I는 인도네시아, S는 남아프리카공화국, T는 터키, A는 아르헨티나를 의미하는 말로 이 5개국을 지칭하는 뜻입니다.

이 5개 나라의 공통점은 원유, 천연가스 등의 풍부한 천연 자원을 바탕으로 높은 경제성장률을 이루고 있는 나라라는 점인데 2006년 일본 브릭스 경제연구소 가도쿠라 대표에 의해 명명된 뜻이라고 합니다.

특히 2000년 이후 이 5개국은 정치적인 안정으로 2050년까지 경제적인 고성장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처음 명명할때는 예상했다고 합니다.

VI를 의미하는 베트남과 인도네시아가 VIP와 VISTA 두 개에 포함되어있는데 세계에서도 이 두 나라의 가능성을 인정하고 있다라는 이야기도 될 것 같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