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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RPG에 있는 시스템 중에 마음에 안드는 것이 있는데 바로 가방무게시스템입니다.
오딘은 물약 개수한계가 있었으나 가방무게가 없어서 참 좋았는데 그 밖에 다른 MMORPG 게임에는 가방무게 제한이 없는 게임은 많이 없었습니다.
나이트크로우 역시 가방무게 제한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초반이긴하지만 물약 1,500개를 채웠는데도 30%가 안되네요.
대부분의 가방무게가 부족한 것이 물약때문임을 감안하면 물약을 저만큼 채웠는데도 30%가 안되는 것은 가방무게 때문에 스트레스 받을 필요는 크게 없을 것 같네요.
아직 가방이 다 찰 정도는 아니어서 가방이 다 찼을 경우 어떻게 될지는 못 알아보았습니다.
그냥 추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없는 것인지 아님 다른 패널티가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어떤 게임은 가방무게가 일정 범위를 넘어가면 아이템 획득이 제한되는 것은 물론 이동속도가 감소하거나 자연회복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현실에서는 정말 그렇겠다라는 생각은 들었습니다.
무거우면 이동속도가 늦어질거고 그 무게를 초과했기 때문에 회복도 더딜수는 있겠네요.
하지만 게임에서는 그게 그냥 다이아를 쓰는 구실일 뿐이죠.
어쨌든 나이트크로우의 경우에는 가방 무게라는 제한은 있지만 물약이 상대적으로 가벼워서 그렇게 압박이 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물론 나중에 더 하다보면 생각지않았던 곳에서 압박이 생길수도 있을 수 있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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