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를 하다보면 MOQ라는 용어를 자주 듣게 됩니다.
특히 제조업의 생산 관련해서 많이 듣게 되는데 아마 이 분야에서 일을 하는 사람이라면 너무나도 상식적인 용어일 것 입니다.
하지만 다른 분야에서 일을 하거나 아직 업무를 많이 경험하신 분들이라면 MOQ라는 말이 생소하실 수 있고 무슨 뜻인지 감이 안올수도 있는데 여기서 정리해보겠습니다.
1) MOQ 뜻
MOQ는 Minimum Order Quantity의 약자입니다.
쉽게 말하면 한 번의 주문에 필요한 최소 주문량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MOQ는 일반적으로 판매자 또는 공급업체가 설정한 최소 주문량을 의미하며 고객이 주문할 때 준수해야 하는 최소 주문량을 나타냅니다.
2) MOQ 설정하는 이유
MOQ를 설정하는 이유는 공급자의 효율을 위해서입니다.
어떤 상품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초반에 많은 준비가 필요한데 이러한 초반 준비는 대부분 고정비로 지출됩니다.
물론 생산을 하는 공장라인이 있다면 공장설비를 새로 만들 필요는 없지만 어떤 주문이 이루어진다면 이를 단위로 행정이 발생하고 보관, 운송 등이 발생합니다.
이런 비용은 수량에 변동하기도 하지만 일정 수량까지는 고정비로 책정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연필을 10개 납품한다고 하면 계약서, 세금계산서, 발주 등의 행정비용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비용은 10개이든 10,000개이든 거의 비슷합니다.
또한 생산하기 위해 공장을 돌리는 것도 원재료의 차이는 있겠지만 이를 만들기 위해서 일단 인력이 투입되면 일정량의 생산량을 보장해야 인력을 충원하고 돌릴 수 있습니다.
또한 배송 역시 어느 수량까지는 비용이 비슷합니다.
따라서 고정비를 충당하고 수익을 낼 수 있는 최소수량이 존재하는데 보통은 여기에 마진이 어느 정도 남게 하여 최소주문량을 설정하게 됩니다.
3) 최소주문량 확인
따라서 어떤 제품을 주문할 때는 최소주문량을 반드시 확인해야합니다.
특히 주력상품이 아니라 마케팅용 상품 등을 주문할 때는 반드시 MOQ를 확인하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최소주문량이 사용하려는 양보다 너무 크면 그냥 소매에서 소량으로 주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사용 기간을 길게 잡고 사용계획을 세운 후 최소주문량에 맞춰 주문해야겠죠.
최소주문량은 업계마다 다르고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시장 확대를 노리는 경우에는 당연히 최소주문량 수량을 줄여 공격적으로 영업을 할 수 밖에 없을 것이고 어느 정도 안정이 되었다면 마진이 없는 생산을 할 필요는 없겠죠.
MOQ는 제조, 의류, 사은품 등 거의 제조되는 전제품에 적용되며 이렇기 때문에 생산 담당자 뿐만 아니라 마케팅 인원들도 견적서 등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관심을 가져야 하는 용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