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리볼빙 뜻 리볼빙이란? 리볼빙 결제란?

by 변화마스터 2023. 8. 25.
반응형

금일 기준으로 현재 금리가 다시 올라갈 것 같은 기미가 보인다고 합니다.

작년부터 급격하게 올라간 금리는 여전히 높은데 대부분 너무 높으니 곧 내려갈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오히려 다시 올라가려고 하니 내려갈 것을 예상했던 경제주체들은 많은 고민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고금리와 관련하여 최근 또 문제되는 것이 리볼빙이라는 제도인데 상당히 많이 보이긴하지만 정확히 뜻을 모르는 경우도 있는 것 같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리볼빙 뜻

1) 리볼빙 뜻 리볼빙이란? 리볼빙 결제란?

리볼빙은 영어 revolve에서 온 말입니다.

revolve는 중심축을 중심으로 돌다, 회전하다라는 뜻을 가진 말입니다.

리볼빙 뜻은 여기서 의미를 따온 것으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것은 신용카드 등에서 카드값의 일정 부분을 이월하는 개념입니다.

그래서 리볼빙 제도를 한국말로 풀어서 정의하면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이 됩니다.

즉 리볼빙 결제란 일부의 결제금액을 다음달로 넘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근 신용카드 결제내역 페이지 등을 보시면 아주 손쉽게 결제비율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있는데 얼핏 보면 조금만 내고 다음달로 이월하는 것이니 꽤 괜찮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
반응형

2) 리볼빙 제도의 편의성 및 금리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카드값 상환 관련 리볼빙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월에 100만원의 카드결제를 해서 2월 정해진 날짜에 이 카드결제된 내역을 상환해야하는 A씨가 있습니다.

통장에는 120만원이 있어서 2월 정해진 날짜에 결제를 하면 20만원 밖에 안남아서 불안합니다.

그 때 리볼빙 제도라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최소 10%만 결제하고 나머지는 이월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침 3월에는 좀 더 수입이 들어올 것 같아서 1월 결제금액 100만원 중 10만원만 결제하고 90만원은 3월로 이월했습니다.

현재 통장에는 110만원이 남아있어서 마음이 여유롭습니다.

이렇게만 볼때는 굉장히 좋은 제도입니다.

이자가 어느정도 붙겠지라는 생각은 하겠지만 큰 차이 나겠어? 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얼마 차이 납니다.

카드사에 따라 다르다고 하는데 리볼빙 금리는 15%~18%의 최고금리입니다.

거의 법정금리에 육박하는 수준입니다.

18%라고 가정하면 월에 1.5%입니다.

 

반응형

 

위의 예에서 90만원을 뒤로 미뤘을때 1만3천500원이라는 꽤 큰 돈이 이자로 부여됩니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리볼빙 금리가 이렇게까지 비싼지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워낙 뉴스나 블로그 등에서 리볼빙 금리에 대해 많이 얘기하기 때문에 그나마 많이 알려졌는데 사실 카드사에서는 꽤 리볼빙에 대해서 홍보를 하기 때문에 이런 것을 잘 모르면 나가지 않아도 되는 비용이 나가게 됩니다.

위의 예에서 A라는 사람은 단지 통장에 돈이 적으면 불안하다는 이유로 리볼빙을 신청했습니다.

하지만 리볼빙 금리를 정확히 인지했다면 그런 결정을 안했을 것인데 생각보다 정확히 금리가 얼마나 높은지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A와 같이 마음의 불안을 덜어주려고 이런 선택을 한 사람이 꽤 있습니다.

현재 돈을 빌릴 곳이 없고 사정상 막혀있다면 일시적으로 어쩔 수 없는 선택이겠지만 단순히 늦게 내는 것이 좋겠다라는 생각으로 리볼빙을 이용하면 1%가 넘는 돈을 그냥 버리는 셈이 되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최근 이러한 리볼빙 결제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확실히 추가로 대출을 받거나 하는 것보다는 간편하고 따로 뭔가 조치할 필요가 없긴하지만 높아진 대출보다 따져보면 훨씬 금리가 높습니다.

따라서 해당 내역에 대해 정확히 알고 본인에게 어떤 것이 좋은지 계산해본 후 사용해야할 것 같네요.

 

 

카드 리볼빙 뜻과 수수료

언제부터인가 카드 정보를 보면 리볼빙을 몇 %까지 설정할 것인지 묻는 화면이 존재했었던 것 같습니다. 처음에 10%정도 설정해볼까 생각도 했었긴했는데 주변에서 될수있으면 하지말라고 한 얘

cartney79.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