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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상식

넛지 효과 뜻 장사마케팅

by 변화마스터 2024. 2.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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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관련된 용어 중에 넛지마케팅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넛지효과를 이용한 마케팅으로 용어 자체가 어려워 어려워보일 수 있으나 아주 쉬운 개념입니다.

혹시 넛지마케팅을 가르쳐준다고 하면서 마케팅 컨설팅을 할 때 과도한 비용을 지불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넛지 효과 뜻 장사마케팅

넛지 효과 뜻

넛지효과는 사람들의 행동이나 의사결정에 미묘하게 영향을 주어 긍정적인 방향으로 유도하는 심리적 기법을 말합니다. 이는 강제나 명령이 아닌, 선택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으면서도 사람들이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공공장소에 '쓰레기를 더 잘 분리해주세요'라는 간단한 메시지를 표시하는 것이 넛지의 한 예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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넛지 마케팅

넛지 마케팅 사례 중 가장 유명한 것은 스웨덴의 피아노 계단 실험입니다.

스톡홀름의 한 지하철역에서 계단을 피아노 건반처럼 보이게 만들어 사람들이 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도록 했는데 굳이 깊게 생각하지 않아도 재미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계단을 많이 이용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을지로입구역에 피아노계단이 있었다고 합니다.

지금도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또한 아직도 많은 남성화장실 변기 안에 집중을 위한 거미나 파리 그림이 있는데 이것도 넛지마케팅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보통 옳은 것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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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사에서의 넛지마케팅

우리나라에서 장사라고 하면 보통 자영업을 의미하고 개인으로 운영하시는 분들이 많아 마케팅을 어떻게 할까 고민 많으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거창한 넛지마케팅을 말하기는 어렵겠지만 아주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넛지 마케팅을 적어보겠습니다.

음식점에 가면 음식물을 남기시면 환경부과금 얼마가 부과됩니다라는 팻말을 종종 보게 됩니다.

예전에는 어느 정도 거부감이 들었을 수도 있지만 지금은 자기가 먹을 양만큼만 덜어가는 것이 환경을 지키는 길이라는 인식을 주어 음식을 덜 때 적정량만 가져가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저도 그렇고 이 문구를 볼 때와 안볼 때 마음가짐이 다르는 것을 볼 때 필요한 음식량을 줄일 수 있어서 원가 보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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넛지마케팅은 여기서 계속해서 파생될 수 있는데 고객이 이렇게 했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하는 것을 공손한 말투와 센스를 포함한 문구로 적어 고객의 눈길이 닿는 곳에 놓으면 그게 바로 넛지 마케팅의 시작입니다.

이런 문구로는 음식의 좋은 효능, 환경을 위한 일회용 사용 절제 등 다양한 것이 있습니다.

사소하다고 생각될 수 있지만 어떤 문구가 있고 그것이 옳은 말이면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그것을 따르려는 습성이 있습니다.

이를 장사에 이용한다면 큰 마케팅은 아닐 수 있어도 모이면 무시하지 못할 것이고 또한 공손하고 센스있는 말투는 가게에 대한 호감도 높일 수 있습니다.

넛지마케팅의 기본은 좋은 것을 좋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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