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암호화폐)

리스테이킹 뜻 왜 하는지 그리고 위험성

by 변화마스터 2024. 7. 1.
반응형

리스테이킹 뜻

리스테이킹은 이미 스테이킹된 자산을 활용하여 여러 네트워크에 동시에 스테이킹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자산을 한 네트워크에 스테이킹하고 그 자산의 일부를 다른 네트워크에도 스테이킹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슬래싱(잘못된 행위로 인해 자산이 일부 또는 전부 손실되는 것)의 위험이 커지지만 더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리스테이킹 뜻 왜 하는지 그리고 위험성

리스테이킹 왜 하는지 이유

스테이킹된 자산을 최대한 활용하고 여러 네트워크의 보안을 강화하며 스테이커에게 더 많은 보상 기회를 제공합니다.

스테이킹된 자산을 여러 네트워크에 활용함으로써 자산의 효율성을 높입니다.

또한 여러 네트워크에 스테이킹하면 각 네트워크의 보안이 강화됩니다.

하지만 투자자 입장에서는 이미 스테이킹된 자산의 경우 처분 등이 불가능해 그대로 놔둬야 하는데 리스테이킹을 통해 조금이라도 더 이익을 볼 수 있기 때문에 관심이 많고 최근에는 리스테이킹이 가능하면 거의 대부분 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반응형

리스테이킹 위험성

이렇게 최근의 리스테이킹은 위험성 부분에서 그렇게 많이 강조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어떤 투자든 무조건 이득을 주는 투자는 많이 없습니다.

리스테이킹 역시 현재는 그 위험성이 크게 없어보이지만 분명 리스테이킹의 약점을 파고 들어 수익을 얻는 나쁜 사람들이 생기면 그 때부터 리스테이킹의 위험이 강조될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여러 네트워크에 스테이킹하면 슬래싱으로 인한 자산 손실 위험이 커집니다.

또한 리스테이킹을 실행하고 관리하는 것이 복잡할 수 있습니다.

어떤 자산의 경우에 스테이킹된 자산의 락 기간이 끝나서 찾으려고 했는데 다른 리스테이킹된 계약 때문에 바로 찾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또한 리스테이킹 역시 담보로 제공된 것이기 때문에 이를 근거로 한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이렇게 문제점을 적긴 했지만 아직 크게 문제가 된 리스테이킹 사건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유튜브 등을 보면 리스테이킹을 무조건 하는 것이 이득이라고 말하는 유튜버들이 많습니다.

물론 큰 문제가 없다면 이론적으로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루나 사태에서 봤듯이 거대한 자금을 모았다고 해서 그 자산이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특히 기술적으로 이론적으로 어려운 블록체인 기술의 경우 그 헛점이 일부 사람들에게만 보이고 일반인들에게는 사고가 터져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무조건 하면 수익을 준다라는 말은 무조건 가려서 들어야 하며 항상 위험을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2024.06.27 - [블록체인(암호화폐)] - 파이코인 가격 지금부터 채굴하면 얼마나 채굴 가능할까?

 

파이코인 가격 지금부터 채굴하면 얼마나 채굴 가능할까?

파이코인은 현재 상장이 되어있지 않은 코인으로 정확한 가격을 알 수 없습니다.물론 일부 코인이 도둑 상장되어있어서 그 가격으로 유추할 수 있지만 정확한 것은 아무도 모릅니다.하지만 많

cartney79.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