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날씨가 더워지면 30도가 넘어가면 오히려 모기가 줄어들까?

by 변화마스터 2024. 8. 15.
반응형

최근 날씨는 더워도 너무 더운 것 같습니다.

그런데 너무 더워서 그런지 생각보다 모기가 엄청 극성을 보이지는 않네요.

그래서 혹시 날씨가 너무 더워지면 오히려 모기가 줄어들까 생각도 들었습니다.

날씨가 더워지면 30도가 넘어가면 오히려 모기가 줄어들까?

모기가 활동하기 좋은 온도

모기가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온도는 20도에서 30도 사이입니다.

이 온도 범위에서 모기의 신진대사는 활발해져서 번식과 생존에 이상적인 환경이 조성됩니다. 특히 이때는 모기의 이동과 먹이 활동이 더욱 활발해집니다.

이 시기에 습도가 높으면 모기의 활동은 더욱 증가할 수 있습니다.

모기는 온도뿐만 아니라 습도, 주변 환경 등 다양한 요소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러한 조건이 조성되면 번식률이 높아지고 개체 수가 증가합니다.

반응형

30도가 넘어가면 오히려 모기가 줄어들까?

30도를 넘어가면 모기의 활동은 점차 둔화됩니다.

35도 이상의 높은 온도에서는 더위 때문에 모기의 생존이 어려워지며 활동이 크게 줄어듭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모기가 완전히 활동을 멈추는 것은 아닙니다.

즉 최근처럼 30도를 넘어서 아주 더워지면 일시적으로 모기가 극성이지 않은 것처럼 보이긴 하지만 모기가 잠시 쉬고 있는 것이지 곧 날씨가 조금 수그러들면 다시 활동을 할 것입니다.

오히려 날씨가 더워지고 습해진 만큼 활동만 줄어들었지 번식하기에는 더욱 좋은 환경이라 앞으로가 걱정이네요.

반응형

모기가 늘어날 것 같은 이유

모기가 늘어나는 이유는 단순히 온도만이 아니라 다양한 환경적 요소에 따라 결정됩니다.

온도가 높아지면 물웅덩이 등 모기의 번식 장소가 더 빠르게 생기고 확대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지구 온난화와 같은 기후 변화로 인해 전반적인 기온이 상승함에 따라 모기의 활동 지역이 넓어지고 번식 주기가 빨라지기도 합니다.

날씨가 덥고 습한 지역에 모기가 많다는 것을 생각하면 날씨가 더워져서 모기가 줄어들 거라는 생각은 바람일 뿐 현실은 반대가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모기가 늘어나면 걱정되는 이유

모기의 증가는 단순히 짜증나게 해서 뿐만 아니라 심각한 문제를 야기합니다.

가장 큰 걱정은 모기가 매개하는 질병입니다.

말라리아, 뎅기열, 지카 바이러스 등은 모기가 전파하는 주요 질병으로 감염 시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기는 사람뿐만 아니라 동물에게도 질병을 옮길 수 있어 전반적인 생태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모기의 증가는 단순한 불편함을 넘어서 공중 보건상의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기가 있는 집에서는 정말 걱정이 될 것 같네요.

반응형

모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모기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늘어난다고 한다면 예방이 가장 중요하겠죠.

국가 등의 단체에서는 모기 서식지를 제거하고 국민들에게 모기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알리는데 더욱 힘써야 할 것 같습니다.

특히 모기에게 취약한 계층에 대한 지원도 아끼지 말아야겠죠.

가정에서는 일단 집으로의 유입을 최대한 막기 위해 방충망 등을 잘 점검하고 문을 열어놓을 때도 모기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조치해야겠습니다.

또한 홈키퍼 같은 모기퇴치제를 잘 활용하고 아기들의 경우에는 몸에 이상이 없는 모기 퇴치제를 발라주거나 아기용 방충망을 구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도 모기가 정말 싫은데 요새는 지하철이나 버스에서도 많이 물리는 것 같아 이제 공존을 생각하고 그 이후의 대책을 생각해야할 것 같네요.

 

2023.09.22 - [지식] - 모기 생존 기간이 길어졌을까? 가을 모기 원인

 

모기 생존 기간이 길어졌을까? 가을 모기 원인

언젠가 부터 주변에서 많이 듣는 질문이 모기 생존 기간이 길어졌나? 였던 것 같습니다. 사실 모기 수명이 얼마인지도 일반인은 찾아보지 않으면 잘 모르죠. 1. 모기 생존 기간 일단 모기 생존 기

cartney79.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