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컴퓨터상식

비동기 병력 전송방식 (스트로브 제어방식, 핸드셰이킹 제어방식)

by 변화마스터 2020. 6. 2.
반응형

데이터를 주고 받는 두 장치 간에는 클록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방식의 전송이 이루어집니다.

데이터전송 방식의 종류는 두 장치가 공통의 클록을 이용하여 전송하는지 각각 자신의 클록을 이용하여 전송하는지에 따라 동기 전송, 비동기 전송으로 나뉘고 두 개 이상의 신호 선을 이용하여 동시에 두 비트 이상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병렬 전송과 단일 통신선을 이용하여 원거리 장치 간 전송을 하는 직렬 전송으로 나뉩니다.

여기서는 비동기 병력전송 방식 중 스트로브 제어방식과 핸드셰이킹 제어방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트로브 제어방식

송신장치가 데이터를 버스에 적재한 후 수신장치에 알려서 데이터를 전송받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스트로브 제어선은 하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트로브제어의 시작점이 송신장치인지 수신장치인지에 따라 두 가지 방식으로 분류되는데 주로 마이크로프로세서와 기억장치의 정보 교환시 사용됩니다.

송신장치에서 시작하는 제어는 송신장치가 데이터 적재를 수신장치에 알리는 방식으로 수신장치가 데이터를 정상적으로 받았는지 알 수 없고 수신장치는 항상 데이터를 받은 준비가 되어 있어야합니다.

수신장치에서 시작하는 제어는 수신장치가 데이터를 받을 준비를 마친 후 송신장치에 알려 데이터 전송을 위한 스트로브 제어 신호를 보내는 방식으로 송신장치가 데이터를 버스에 적재했는지 알 수 없고 송신장치는 항상 데이터를 보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2) 핸드셰이킹 제어방식

스트로브 제어방식에서는 데이터를 수신장치가 받았는지 데이터를 송신장치가 적재했는지 알 수 없는 단점이 있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제어 회선을 두 개 이상 두는 방식을 핸드셰이킹 제어방식이라고 합니다.

주로 인터페이스와 입출력장치 사이의 데이터 전송에 사용합니다.

송신장치에서 시작하는 제어는 데이터를 버스에 적재한 다음 이를 수신장치에 알리고 수신장치가 데이터를 받기 시작하면 데이타 받음 신호를 송신장치에 보냅니다.

수신장치에서 시작하는 제어는 수신장치가 데이터를 받을 준비를 마친 후 송신장치에 알려 데이터 전송을 시작하라는 신호를 보냅니다.

데이터가 들어온 순서대로 출력하는 큐버퍼방식은 입력과 출력 단자가 분리되어 있어 입력과 출력을 다른 속도로 할 수 있어서 데이터를 비동기 전송하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