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암호화폐)

4차 산업혁명 기술(인공지능AI)과 블록체인 관계

by 변화마스터 2020. 10. 4.
반응형

블록체인은 4차 산업혁명에서도 가장 주목받는 인공지능 기술과도 연관이 많다고 합니다.

인공지능은 빅데이터를 통한 딥러닝을 통해 더욱 발전하게 되는데 빅데이터의 신뢰성과 관련하여 블록체인이 큰 역할을 합니다.

인공지능에서 블록체인은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저장소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역할은 여러가지 면에서 발휘되는데 데이터 공유가 블록체인을 통해 안전하게 실행되게 지원함으로써 보다 더 많은 데이터가 쌓일수 있도록 기여합니다.

또한 데이터의 질적인 차이를 통해 인공지능을 보다 정교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블록체인은 인공지능이 학습하게 되는 빅데이터에 질적인 차이를 두게 함으로써 보다 정교한 인공지능이 되도록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점말고 인공지능에서 큰 블록체인의 역할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해킹입니다.

사물인터넷으로 인해 모든 네트워크가 융복합되어 있는 4차 산업혁명에서 중앙에서 빅데이터로 무장한 인공지능이 제어를 하고 있는데 이 인공지능이 해킹이라도 당하게 되면 그 사회적 혼란은 상상하기도 싫을 정도일 것 같습니다.

사실 이러한 내용이 이미 영화에서는 많이 주제로 다루어진 것 같습니다.

단순하게 교통신호등의 초록신호등만 나쁘게 바꾼다고 한다면 수많은 교통사고로 그야말로 재앙과 같은 사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이러한 부분은 모두 연결해놓는게 더욱 무서울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블록체인은 암호화폐로만 대중에게 알려져있고 다른 분야에서의 활용은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것 같아서 공부를 하다보니 이렇게 인공지능과 연관된 분야가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블록체인과 인공지능과의 관계가 현재 현실 상용화된 사업에서는 많이 보이지 않는 것이 현실이고 앞으로 발전해야할 많은 부분이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