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 RPA 알파

CAGR뜻 엑셀로 구하는 방법

by 변화마스터 2020. 11. 6.
반응형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보면(특히 기획이나 시장조사부서) CAGR이란 용어를 종종 보게 됩니다.

CAGR은 Compound Annual Growth Rate의 약자로 중장기 성장률을 나타내는 지표로 연평균 성장률이라는 뜻입니다.

정확한 성장률이라기 보다는 추세가 상승하는 추세인지를 확인할때 사용하는 개념으로 연도별로 들쑥날쑥한 그래프에는 어울리지 않고 추세가 상승이면 상승, 하락이면 하락 이렇게 한방향으로 되어있을때 비교적 유용하게 추세를 판단할 때 쓰입니다.

정말 별 것 아니지만 이러한 용어를 쓰면 뭔가 있어보이고 기획업무에서 경력이 있어보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엑셀로 이를 구해보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엑셀로 CAGR을 구하는 방법은 RATE라는 함수만 쓰면 간단히 구할 수 있습니다.

일단 엑셀에 자료를 입력합니다. 
보통 연도별 자료를 입력하며 추세가 한방향으로 되어있는 자료가 의미가 더 있습니다.

위과 같이 2016년에서 2020년까지 5년간의 자료를 간단하게 넣어보았습니다.
의미적으로는 2016년의 1000이라는 숫자가 1년에 얼마씩 성장해야 10000이라는 숫자가 되는지를 알아보는 것입니다.

대충 2배씩 4번을 하면 16배가 되는 그럼 2보다는 약간 작은수가 될 것 같습니다.

 

RATE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엑셀창에서 =RATE 라고 입력을 해주시면 뭘 넣어야하는지가 영어로 표시됩니다.
사실 이런식으로 뜨기 때문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VLOOKUP을 생각하듯이 조금만 이해하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일단 맨 앞의 숫자는 몇번을 곱할 것인지를 넣으면 됩니다.
2016년에서 2020년은 5년간이긴하지만 4번을 곱하면 되기 때문에 4를 넣습니다.
그리고 다음에는 0을 넣습니다.
사실 VLOOKUP의 마지막 4번째에 0을 넣듯이 거의 0을 넣으면 되기때문에 그냥 0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 다음이 중요한데 세번째에는 첫 해의 숫자를 넣습니다.
캡쳐에서는 B3에 있는 값이 첫 해의 숫자라 그걸 넣습니다.
그리고 이 첫 해의 숫자에는 반드시 마이너스(-)를 해줍니다.
이게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안해주면 결과값 다르게 나오니 반드시 마이너스를 해준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마지막해의 값을 넣어줍니다.
이렇게 하면 78%라는 숫자가 나옵니다.
즉 1000이라는 값에 1.78을 4번 곱하면 10000이라는 숫자가 나와야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맞는지 정말 무식하게 한번 증명해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1000에 1.78을 4번 곱하니 10038이 나왔습니다.

정확하게 나오지는 않았는데 아마 소숫점 자리를 늘려서 해보면 더욱 근접한 값을 얻을 수 있을 것 입니다.
CAGR은 추세선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약간의 오차가 있다고 해도 너무 집착안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CAGR뜻과 함께 엑셀로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정말 별 것 아니고 쉬운 개념이지만 은근히 이런 걸로 기획쪽에서 아는 척 많이 합니다.
이 정도는 외워두면 업무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이렇게 CAGR뜻과 함께 엑셀로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정말 별 것 아니고 쉬운 개념이지만 은근히 이런 걸로 기획쪽에서 아는 척 많이 합니다. 
이 정도는 외워두면 생각보다 시장조사나 산업전망하는데 많이 나오는 용어이니 실제로 업무에 도움도 될 것 입니다.
CAGR자체가 외우기 어렵고 몇달지나면 금방 잊어버릴 수 있으니 연평균성장률도 같이 외우시면 나중에 기억할때 편하실거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