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암호화폐)

리플과 SEC, 증권형 토큰

by 변화마스터 2021. 3. 18.
반응형

최근 암호화폐 관련 주요뉴스 중의 하나는 SEC와 리플의 법적 분쟁입니다.

해당 분쟁으로 인해 리플은 다른 암호화폐가 계속 상승하는데도 불구하고 2017년 최고점 대비 30%도 안되는 수준의 시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7년 하반기 리플 고점에 매수하신 분들 중에는 아직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런 사람들이 가장 관심가지고 보는 뉴스가 바로 리플과 SEC의 법적 분쟁입니다.

SEC의 주장은 리플이 증권형 토큰이라는 것인데 여기서 증권형 토큰과 SEC가 어떤 기관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증권형 토큰은 이름 그대로 증권의 성격을 지닌 토큰입니다.

최근에는 ICO를 대신하여 STO, IEO 등이 활성화 되면서 보다 심도 있게 논의가 되고 있는데 얼마나 토큰이 증권의 성격을 띄고 있는지를 기준으로 증권형 토큰인지 아닌지를 판단한다고 합니다.

 

 

증권의 성격이라 함은 가격변동에 의한 투자 수익을 올릴 수 있는지 여부와 배당이 있는지, 담보 등에 의해 가치가 보전 되는지 등 다양한 면을 보고 판단하게 됩니다.

증권형 토큰으로 구분이 되면 주식이 받는 각종 금융 규제 등에 대처해야 합니다.

리플도 증권형 토큰이라고 법원에서 판결받게 되면 그 동안 규제받지 않았던 부분도 규제받는 등 사업에 많은 타격을 받는다고 합니다.

사실 리플이 증권형 토큰으로 법원에 의해 결정되면 다른 토큰들도 영향을 받게 되기 때문에 파장이 작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충격을 줄이기 위해 합의를 볼 거라는 관측도 많지만 확실하게 마무리가 되지 않는 것은 가상화폐 시장에 계속된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