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를 하다보면 니치마켓을 공략해야한다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니치마켓을 영어로 하면 Niche Market이고 niche 단어는 상업적으로 쓰일 때 틈새란 뜻이 됩니다.
1) 니치마켓 뜻
즉 니치 마켓은 틈새시장을 의미하고 풀어서 쓰면 특정한 작은 시장이나 고객 그룹을 의미하는 비즈니스 용어로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넓은 시장을 세분화하여 좁은 범위의 특정한 수요를 가진 소비자나 고객 그룹을 대상으로 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켓을 가리킵니다.
2) 니치마켓의 중요성
니치 마켓은 대규모 경쟁이 예상되는 일반적인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이나 창업자들에게 많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즉 큰 마켓에서는 큰 플레이어가 시장을 장악하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큰 플레이어들은 자본과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진입 장벽을 쌓아놓습니다.
만약 이러한 시장에 진입하려고 할 때 이런 기존의 큰 플레이어에게 제거당할 위험도 있습니다.
그래서 큰 마켓에서 큰 플레이어와 경쟁하기가 어려운 중소기업이나 개인 사업자는 그 시장을 좀 더 세분화하여 큰 플레이어가 없는 시장에서 자신만의 전략을 구축해야합니다.
여기서 니치마켓의 중요성이 생기고 니치마켓에서의 성공은 자신의 타겟에 맞는 고객층을 얼마나 잘 선별해서 그 사람들은 만족시키냐입니다.
3) 특정 소비자에 대한 깊은 이해
특정한 소비자 그룹에 대한 깊은 이해와 고객 중심의 제품 또는 서비스 개발, 특화된 마케팅 전략 등을 통해 니치 마켓에서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런 니치마케팅은 너무나도 상식이 되어 아이디어 회의를 할 때 특정 타겟을 처음부터 상정해서 그 타겟을 위한 상품을 기획합니다.
예를 들어 대파를 팔 때 1인 가정을 위해 소묶음으로 손질해서 파는 것은 가격 경쟁에서 이기기 힘들 때 작은 양으로 소분하고 다듬는 노동력을 더한 니치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천원에 한 단 사봤자 3분의 1이상을 버리는 1인 가족에게는 3분의 1만 손질해서 좀 더 저렴하게 내놓는다면 손질한 대파쪽으로 가는 소비자도 많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시장 세분화와 니치마켓은 분명 다른 개념이긴하지만 결과적으로는 비슷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장을 세분화하여 들어가다보면 분명 빈 공간이 생기고 이러한 공간에 시장이 생기면 그게 니치마켓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시장을 세분화하거나 수직화하는 현상은 이름만 다르지 계속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아래 글에서는 발전하고 있는 주요 시장의 개념에 대한 것을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2022.08.29 - [경영상식] - 퀵커머스 버티컬커머스 리커머스 뜻
'경영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토타입 최소기능제품 차이 (0) | 2023.05.17 |
---|---|
M&A 관련 법률 (0) | 2023.05.16 |
아레나? 알앤알? R&R 뜻 (0) | 2023.05.12 |
시리즈B 뜻 VC용어 (0) | 2023.05.09 |
시리즈A 뜻 스타트업 투자 (0) | 2023.05.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