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러그풀 뜻 러그풀사기 등

by 변화마스터 2022. 7. 28.
반응형

최근 뉴스에서 러그풀이라는 이야기를 종종 듣습니다.

특히 블록체인 관련한 암호화폐나 NFT프로젝트 관련하여서 많이 듣게 되는 용어입니다.

그럼 러그풀 뜻은 무엇일까요?

뉴스에서 러그풀 사기 등으로 쓰이는 것을 보면 좋은 의미는 아닐 것 같습니다.

Rug Pull은 양탄자라는 뜻을 가진 rug와 잡아당긴다라는 뜻을 가진 pull이 합쳐진 단어입니다.

양탄자를 잡아당긴다라는 뜻인데 의미적으로 양탄자 위에 사람들이 올라가면 양탄자를 잡아당겨서 사람들을 넘어뜨린다라는 의미입니다.

여기서 사람들은 투자자를 의미하는 것 같고 양탄자를 빼는 행위는 프로젝트에서 도망간다는 의미인 것 같습니다.

즉 어떤 프로젝트가 돈이 될 것이라고 홍보를 하고 투자자를 모은 다음에 투자자가 어느 정도 모여 투자금이 생기면 프로젝트에서 빠지고 돈만 가지고 없어지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최근 루나/테라 사건 역시 러그풀이라는 표현이 많은 것 같습니다.

최근 NFT에서도 그런 일이 많은 것 같은데 어떤 NFT가 어느 정도의 가치가 있다고 홍보하여 민팅한 후 단순 그림만 넘긴 후 그 후의 개발이나 혜택같은 것에 대해서는 중단해버리는 일이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최근 사례로는 Evolved Apes라는 NFT를 발행 판매한 후 개발자가 없어진 사건도 있었다고 합니다.

NFT에서 특히나 러그풀사기라는 용어가 빈번히 사용되는 것은 NFT가 가진 약점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NFT는 원본을 거래했다는 기록은 영구히 보존되지만 원본 자체가 훼손되거나 변질될 경우에는 이를 보전할 방법이 현재는 없습니다.

특히나 멤버쉽이나 어떤 자격을 주는 NFT의 경우에는 그 후속 개발이나 멤버쉽을 기대하고 높은 가격을 지불하는 것인데 이에 대한 후속조치가 없거나 있더라도 잘 되지 않을 경우 러그풀사기와 본질적으로 비슷한 일이 일어날 수 있는 것입니다.

어떤 투자성 상품 모두 위험성을 가지고 있지만 새로 만들어진 투자 상품의 경우는 수익률이 높을 수도 있지만 그만큼 위험성이 크다는 것은 반드시 고려해야할 것 같습니다.

특히나 지금처럼 고금리가 예상되는 시점에서 신용으로 투자하는 사람이라면 더더욱 조심해야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