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차 자동차

전기차 배터리 규격 각형 원통형 파우치형

by 변화마스터 2022. 12. 6.
반응형


최근 2차전지주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주식시장이 좋지 않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2차전지주는 높은 성장세가 예상되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물론 주식시장에서의 열기는 한두달만 지나면 완전히 분위기가 바뀌는 추세이긴 하지만 2차전지는 또 언제 화제가 되어 투자자를 집중시킬지 모를 정도로 전망이 좋아보입니다.

그렇다보니 2차전지에 대한 관심을 많이 가지게 되고 특히 전기자동차에 쓰이는 2차전지가 도대체 무엇인지 궁금해서 찾아보다 2차전지도 형태가 크게 3가지로 구별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일단 저는 2차전지하면 예전의 껌전지 같은 것이 매우 커진 형태로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한 형태의 배터리를 각형이라고 하며 22년 1분기 기준으로 세계의 3분의 2가 조금 안되는 수치의 점유를 차지하고 있다고 하며 주로 중국전기차에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생산업체는 삼성SDI가 가장 대표적이라고 합니다.

다음은 파우치형으로 유럽 전기차에 많이 사용되는데 약 20%정도의 점유율이라고 하네요.

요새 엄청 핫한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이 많이 생산하는데 장점이 많은 배터리이지만 가격이 조금 고가라고 합니다.

그리고 원통형 2차전지가 있는데 미국에서 주로 쓰이며 특히 테슬라에서 사용되고 있다고 하며 점유율은 15%라고 합니다.

사진을 보니 우리가 흔히 쓰는 AA형, AAA형 배터리와 비슷한 모양인 것 같습니다.

전기차 시장을 보다보니 중국이 굉장히 많이 발전했다고 하네요.

중국은 내연차에서 벌어진 차를 따라가기 보다 새로운 시장인 전기차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겠다라는 전략으로 힘쓴 결과 내수를 등에 입어 세계전기차 시장의 상당부분을 점유하게 되었습니다.

중국산에 대한 불안감으로 혹시나 사고가 많지 않을까 걱정이 들긴하지만 전기차만큼은 중국의 기술이 절대 떨어지지 않는다고 하네요.

어느 샌가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유망하는 산업에 항상 한자리씩 차지하게 되었는데 전기차에서도 좋은 실적을 거두어 환경보호에도 앞장서고 산업도 발전했으면 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