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쓰는 용어 중에 턴키 방식이라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무슨 납품할때도 턴키 수주방식이다라는 이야기를 쓸 때도 있고 턴키로 계약해야한다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되기도 합니다.
대충 눈치 빠르신 분들은 비슷하게 알아듣고 행동하시겠지만 전혀 감이 안오시는 분들도 있을텐데 알고 보면 매우 쉬운 용어입니다.
1. 턴키 뜻
턴키는 영어이면 Turnkey라고 표기를 합니다.
사전적인 의미로는 키를 돌리다인데 이 턴키 뜻은 판매방식으로 쓸 땐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완전한 형태로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나타냅니다.
이 방식에서는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면 모든 것이 포함된 상태로 전달되어 추가적인 작업이나 구성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전체적으로 포함된이란 뜻을 가진 턴키는 사전적 의미처럼 키를 돌리면 비유적으로 어떤 필요로 하는 비즈니스나 수요가 모든 것이 이미 완전히 갖추어져 있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2. 턴키 장점 공급자 측면
턴키의 장점은 제공하는 공급자 측면과 제공받는 수요자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일단 공급하는 입장에서는 연관된 제품을 모두 공급하기 때문에 매출 볼륨이 커지게 됩니다.
턴키의 의미를 확장하면 세트처럼 사용될 수가 있는데 전자제품을 예로 들면 신혼부부의 혼수살림에 전체적으로 턴키로 공급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합니다.
가격을 깎아주기도 하는 반면 일정 부분 맞춤형으로 제공하기도 합니다.
두번째 공급자에게 좋은 점은 턴키로 공급하게 되면 나중에 재구매를 일으키기가 좋습니다.
상품들끼리 개별적으로 존재해도 같은 브랜드로 맞추는 걸 선호할 수도 있고 만약 기능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면 한 개만 떼어서 교체하기가 매우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많은 기업에서는 턴키로 판매, 수주하기 위해 매우 노력합니다.
3. 턴키 수요자 측면 장점
1) 편의성: 수요자 고객은 턴키 솔루션을 구매함으로써 별다른 기술적 지식이나 추가적인 노력 없이 해당 제품을 사용할 수 있고 특히 비지니스의 경우에는 업무를 스타트하기에 좋습니다.
2) 시간과 비용 절감: 턴키 방식은 고객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시스템을 도입하는 데 필요한 모든 단계가 이미 완료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소비재의 경우에는 추가 할인이나 추가 사은품, 회원 등급 상향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관리의 편의성 : 수요자의 경우에는 뭐 하나 고장나거나 서비스가 필요할 때 모든 제품이 다르다면 서비스를 받기에 매우 번거로워집니다.
이를 한 곳으로 통일하면 필요시 그 쪽에만 연락하면 되고 아직 고장나지 않았지만 다른 쪽에 대해서도 물어볼 수 있고 관리가 매우 편리할 수 있습니다.
일반 가정에서도 이런 이유로 한가지 브랜드로 통일하는 가정도 있는데 그보다 훨씬 복잡한 기업의 경우에는 이러한 이유도 상당히 클 것입니다.
4. 턴키 단점
턴키의 경우 공급자 입장에서는 그렇게 단점이 많아보이지는 않습니다.
다만 수요자의 입장에서는 장점과 대칭되는 부분에 단점이 존재합니다.
서비스를 받거나 가격할인에 대해 혜택을 받을 수는 있지만 반대로 교체가 어렵기 때문에 더 좋은 기회를 놓칠 수도 있는 부분이 분명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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