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광고 관련한 용어 중 DA란 용어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간단히 DA 뜻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DA 뜻
DA는 Display Advertisement의 약자로 그대로 나타내면 디스플레이 광고입니다.
가끔 마케팅 분야에서 구인 광고 등이나 업무 디스크립션에 DA라고 적으면 해당 내용을 모르는 사람들은 이 업무가 뭔지도 모르는 경우가 있는데 DA 뜻 용어 정도는 기본으로 알아야하기 때문에 잘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보통 온라인마케팅에서 DA 업무라고 하면 마케팅을 했던 사람들은 자신이 했던 업무라고 의례 생각하기 마련인데 DA업무는 마케팅업무와 많이 다릅니다.
DA업무는 온라인광고에서 말하는 DA 영역의 비용과 매출을 관리하는 것으로 CTR, CVR 등을 계속 점검하고 DA 대행사를 쓰는 경우는 해당 대행사의 레포트를 점검하는 등의 업무를 주로 합니다.
따라서 업무 제휴, 언론사 마케팅 이런 것과는 약간 결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2. 배너 광고와의 관계
디스플레이 광고의 경우에 예전에는 배너 광고라고 많이 불렀습니다.
그래서 디스플레이 광고=배너 광고라고 생각해도 크게 틀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디스플레이 광고의 경우에는 그 영역이 굉장히 넓어졌습니다.
특히 유튜브 광고가 눈에 띄게 늘어나면서 예외되는 영역들이 많이 넓어졌습니다.
예전에는 대부분 DA광고와 배너광고의 형식이 거의 일치했기 때문에 두 개가 같다고 해도 큰 무리가 없었으나 DA광고의 형식이 다양해지고 큰 테두리 안에서는 DA에 넣을 수 있었던 광고들이 점차 동영상 광고의 증가, 그리고 다양한 형태의 모션 등이 포함되고 텍스트 형식의 DA 광고도 늘어나면서 배너광고를 DA광고와 같은 말로 부르기가 애매해졌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같게 부르는 곳도 많으며 다르게 구별해서 부르는 곳도 많으니 해당 용어에 대해서는 그 상황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3. SA DA 차이
보통 온라인광고는 크게 SA, DA로 나뉘는데 SA는 검색 광고이고 DA는 디스플레이 광고입니다.
검색광고는 키워드를 검색한 후 뜨는 광고들인데 이것도 점차 다양해져서 SA와 DA를 구별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예를 들어서 예전에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그 키워드와 관련있는 광고들만 떴는데 이제는 키워드하고는 관련없이 일정 영역에 DA성 광고들이 뜨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사실 엄밀히 따지면 DA광고가 맞지만 점차 이러한 구별은 원칙을 정하지 않으면 그 때 그 때 다르게 정의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DA 광고의 경우에도 광고 기술이 더 발전하면서 문맥광고 등으로 키워드에 맞춰서 뜨는 광고들도 생겼는데 이렇게 되면 이론상 이 광고가 SA인지 DA인지 구별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광고 업체를 기준으로 나누는 경우가 많으나 점차 이런 것들로 더이상 나누기가 애매한 경우는 계속 생겨날 것 같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온라인광고 뿐만 아니라 티비 광고 등에서도 많이 나타나는데 이젠 더이상 한 개의 영역으로 나누기가 힘들어지는 현상이 IT 기술의 발전과 함께 더 심화될 것같네요.
앞으로 메타버스 등이 더욱 발전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전광판 광고도 통합되고 움직일 경우 더이상 SA와 DA 광고의 구별자체가 무의미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2024.04.24 - [마케팅] - 블로그 이미지 용량과 검색엔진 최적화 관계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SA 뜻 검색광고 서칭마케팅 (0) | 2024.07.28 |
---|---|
탕후루 매장 숫자 폐업수 (0) | 2024.07.03 |
고유주소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설정방법 및 변경하면 안되는 이유 (0) | 2024.06.23 |
상위 노출할 수록 CTR은 높아질까? CTR이 높아지면 좋은 것일까? (0) | 2024.05.16 |
블로그 이미지 용량과 검색엔진 최적화 관계 (0) | 2024.04.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