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상식

VC 뜻 스타트업, 벤처캐피털, 데모데이

by 변화마스터 2020. 11. 19.
반응형

요즘 드라마 스타트업이란 드라마는 창업에 대한 관심을 반영한 듯 합니다.
하지만 관심은 있지만 어려운 경제상황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 그리고 어떻게 해야할지 모른다는 점에서 관심에 비해서 이를 실행으로 옮기는 사람은 극히 드문 것이 현실입니다.
정말 드라마의 일처럼 판타지성이 강하죠.
이렇게 스타트업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다 보면 VC라는 용어를 듣게 됩니다.
일단 약어인 VC뜻은 Venture Capital의 약자로 VC는 생소할 수 있지만 벤처캐피털(또는 벤처캐피탈)이라고 하면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벤처캐피털(Venture Capital 약어로 VC)이란 잠재력이 있는 스타트업에 자금을 지원하고 경영과 기술 지도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한 후 이를 통해 자본적인 이득을 추구하는 기관 또는 기업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들으니 드라마스타트업을 보신 분이라면 VC뜻이 드라마 속의 샌드박스와 비슷하다고 느끼실 것입니다. 
이렇게 VC는 드라마 스타트업처럼 극적이고 환상적이지는 않지만 잠재력 있는 스타트업에 투자를 하고 그 과정에서 수많은 스타트업을 평가합니다.
드라마에서 그렇지만 스타트업은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자신들의 성과를 종합하여 사업계획을 하고 이러한 VC들의 평가를 받게 됩니다.
드라마에서는 데모데이라는 용어도 나오는데 이렇게 VC들의 평가를 받는 공개적인 자리를 데모데이라고 합니다.
드라마에서도 데모데이를 기점으로 많은 사건이 일어날 것 같은데 아무래도 평가받는 자리이기 때문에 
심할때는 개인적인 인신공격성 발언도 나오고 무시하고 그러한 장면이 극적으로 연출되지 않을까합니다.

전반부에는 VC의 긍정적인 모습이 주로 그려졌는데 후반부는 VC의 혹독함, 그리고 극적인 연출을 위한 갑질 등도 다루어질 것 같습니다.

실제 현실에서도 일부 VC들의 갑질 등이 문제라는 뉴스기사를 접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드라마에서는 샌드박스 외에도 한지평이라는 인물이 스타트업 기업들을 평가하고 투자하는 VC로 나오는 것 같고 가상의 기업인 2TO나 주인공 언니의 양아버지가 운영하는 대기업 등이 VC와 같이 스타트업에 지원하는 모습이 그려집니다.
이렇게 VC뜻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드라마를 보다보니 궁금한게 많이 생겨서 공부를 해보았는데 많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