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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상식

온라인광고 KPI ROAS ROI 뜻

by 변화마스터 2022. 6.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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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광고 대행사에게 SA나 DA를 맡긴 후 일일 보고를 받거나 의사소통을 할 때 여러가지 용어를 듣게 되는데 실적과 관련하여 주요한 용어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KPI(Key Performacne Indicator):

KPI는 보통 경영기획 등에서 주요 성과 지표로 설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회사에서는 매출, 영업이익 뿐만 아니라 핵심적인 산업별 지표를 말하는데 온라인광고에서도 비슷한 의미에서 KPI를 자주 사용합니다.

보통 광고주가 원하는 주요 핵심 성과 지표를 의미하며 온라인 광고이기 때문에 매출, 영업이익 보다는 ROAS,  회원수, 구매건수 등으로 세팅됩니다.

2. ROAS(Return On Ad Spend)

KPI 중 온라인 광고에서 많이 사용하는 수익성 지표입니다.

수식은 (매출액/광고비)*100%.

즉 매출이 300만원, 광고비 100만원이라고 하면 ROAS는 300%가 됩니다.

 

3. ROI(Return On Investment)

ROI의 수식은 {(매출액-광고비)/(광고비)}*100%.

앞의 예에서 보면 ROI는 200%가 됩니다.

 

일단 광고주들은 ROI를 주로 보려고 하는데 아마 대행사들은 ROAS를 위주로 보고를 하게 될 것 입니다.

당연히 그렇게 해야 좀더 성과가 좋아보이기 때문일수도 있지만 대행사입장에서는 수익을 극대화하는 ROI가 정확히 어디쯤인지를 모르고 통제가능한 것이 광고비밖에 없기 때문에 자칫하면 매출볼륨이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적정 ROI 는 광고주가 어느정도 알고 제시해주어야 대행사와 의사소통하기가 수월할 것입니다.

그 밖에 CVR 등의 전환율 등의 KPI도 있으나 CVR 같은 경우는 소재나 위치도 중요하지만 상품의 경쟁력, 마케팅 포인트 등 광고주의 역할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많아 종합적으로 판단해봐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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