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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상식

온라인광고에서 퍼스트파티, 세컨드파티, 서드파티 뜻 ??

by 변화마스터 2022. 6.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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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애플에서 개인 정보데이터를 광고에 사용할 때 사전동의를 받도록 해서 서드파티 데이터를 온라인광고에 활용되기가 어려워졌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게 됩니다.

아 다르고 어 다르다고 예전에도 개인 정보데이터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을 거부할 수 있었으나 예전에는 동의한다 가정하고 만약 자신의 데이터를 마케팅에 활용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직접 비동의로 설정을 했어야한다고 한다면
이제는 마케팅 활용에 동의할지를 먼저 확인해야지만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많은 차이가 있는데 예를 들어 자신의 쿠키 기록 등을 활용해 마케팅이 되고 있는 것을 알았는데 기존에는 그냥 넘어갔다고 한다면 이제는 그걸 동의하냐고 물어보니 개인 입장에서는 왠지 찝찝해서 비동의를 누를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죠.
여기서 퍼스트파티와 세컨드파티, 서드파티 등의 개념이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문제가 되고 있는 데이터는 서드파티이며 서드파티는 개인이 데이터가 익명성이 보장된 IDFA라는 광고아이디를 통해 광고회사에서 수집하여 광고를 하는 것입니다.
개인 입장에서는 어디에 가입하지도 않았는데 제3자가 익명성화된 개인정보를 가지기 때문에 서드파티 데이터라고 합니다.


그럼 퍼스트파티 데이터 뜻은 무엇일까요?
각자의 회사에서 가지고 있는 자기 고객정보데이터가 퍼스트파티 데이터입니다.
세컨드파티 데이터는 각 회사가 제휴한 회사의 고객 정보데이터를 의미합니다.
언제부터인가 외국 사이트를 검색하다보면 팝업으로 고객기록을 사용해도 되느냐고 물어보는 메세지를 종종 보게 됩니다.
이제는 허락받지 않은 쿠키 등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그런 것이며 최근 유튜브에서도 애플 광고로 개인 정보를 타인이 옥션에서 파는 그런 에피소드가 나오는 것도 모두 이러한 사유때문입니다.


이러한 사유로 당연히 광고회사들이 굉장히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특히 구글도 서드파티 쿠키지원을 안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렇게 되면 좀 더 어려움이 현실화되겠죠.
이렇게 된다고 개인들이 광고를 피할 수 있을까요?
아마 광고는 그대로 보여지게 될 것입니다.
오히려 개인의 정보를 모르기 때문에 예전보다 쌩뚱맞은 광고가 나올 수도 있겠죠.
이건 모두 예상이지만 그래서 회사들은 개인정보 데이터를 얻기 위해 조금은 더 혜택을 늘릴 것 같습니다.
이때 똑똑한 소비자가 되어 자신의 데이터를 잘 알아주는 회사의 혜택을 누려야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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