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관련한 용어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쉬운 것부터 정리하고 스터디하면서 계속 깊게 나아가봐야겠습니다.
1) EV (Electric Vehicle, 전기차)
전기차를 줄여서 EV라고 합니다.
약자가 짧다보니 정확히 뜻을 찾기가 어려울 수도 있는데 EV는 일렉트릭 비하이클의 약자로 전기차를 의미합니다.
차라고 해서 car를 쓰지 않고 vehicle을 쓴다는 것에 조심하면 될 것 같습니다.
2) ICE (Internal Combustion Engine, 내연기관)
ICE는 내연기관인데 흔히 우리가 자주 타는 일반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ICE라는 용어는 일반자동차관련해서 보다는 전기차 관련 기사에서 전기차와 구별되는 개념으로 내연기관을 쓰다보니 나오는 경우가 많을 것 같습니다.
3) PHEV (Plug-in-hybrid-EV, 플러그인하이브리드)
하이브리드 자동차인데 대용량 배터리와 외부에서 충전할 수 있는 장치가 있어서 전기로도 일정 거리를 달릴 수 있다고 합니다.
하이브리드차가 외부로부터 충전을 받을 수 없는 차량인 반면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차량은 외부로부터 충전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눈에 띄는 차이점이며 누적점유율은 하이브리드 차량보다 적습니다.
쏘나타PHEV 차량이나 프리우스프라임이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차량이라고 하네요.
4) 회생제동회생제동은 전기차가 감속할 때 발생하는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화하여 배터리를 충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즉 움직이는 전기자동차의 모터가 폐회로 상태가 되면 여태까지 돌던 힘으로 나아가게 되는데 이렇게 관성으로 얻은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화하여 반대로 배터리에 저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읽다보니 자전거를 돌려서 전기를 만드는 것과 비슷한 것 같은데 이를 전기자동차에 공급하고 남은 에너지를 전환하는 것 같습니다.어쨌든 이러한 시스템은 사용한 전기를 일부 회수한 효과가 되어 전기차의 전기효율을 더 좋게 해주는 장치인 것 같습니다.
5) 이차전지
전기차의 핵심부품은 배터리라는 것은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배터리는 한번 쓰고 버리는 1차전지와 계속 충전해서 쓸 수 있는 2차전지가 있는데 이차전지는 이렇게 충전해서 계속 쓸 수 있는 배터리를 의미합니다.
이차전지 중 가장 효율적인 전지가 리튬이온전지라고 하네요.
현재 리튬이온전지의 성능을 뛰어넘거나 생산비가 더 저렴한 이차전지를 계속 만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만약 새로운 이차전지를 상용화할 수 있는 회사가 나온다면 말그대로 대박이 될 수도 있겠네요.
얼마전 키토산으로 이차전지를 만든다라는 뉴스를 본 적이 있는데 만약 그렇다면 이쪽에 투자자가 많이 몰릴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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