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나노 뜻

by 변화마스터 2022. 12. 29.
반응형

어느샌가 우리 생활에서 나노라는 말을 많이 듣게 됩니다.

나노로봇, 반도체에서의 나노 등 나노라는 말이 나오는 분야는 바이오, 전자, 물리 등 매우 다양한데 나노가 작다라는 것은 누구나 알지만 나노가 정확히 얼마나 작은 것인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나노라는 것은 10억분의 1을 의미하는 접두어처럼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0이 거꾸로 아홉 개가 붙는다고 기억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1나노미터는 미터에 0 아홉개를 붙인 10억으로 나눈 값을 의미합니다.

보통 머리카락의 굵기가 10만 나노미터라고 하니 나노라는 단위가 얼마나 작은지 일반인의 머리로는 상상조차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 크기는 원자 3~4개가 모인 크기라는데 그럼 원자는 얼마나 작을까요?

나노외에 또 작은 것을 표현하는 단위가 있습니다.

바로 마이크로와 밀리입니다.

마이크로를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것은 제 경험상은 잘 없었고 밀리는 일상생활에서 아주 많이 쓰는 단위이죠.

정리하자면 

밀리는 1000분의 1, 0이 거꾸로 3개가 붙는 단위이고

마이크로는 100만분의 1, 0이 거꾸로 6개가 붙는 단위입니다.

그 다음이 앞서 설명했던 나노로 10억분의 1, 거꾸로 9개가 붙는 단위입니다.

기호로는

나노미터 nm

마이크로미터 

밀리미터 mm

이런 식으로 표기합니다.

마이크로미터, 밀리미터 모두 시작이 m으로 시작해서 둘 다 m을 쓰는데 마이크로미터가 더 잘 안쓰이다보니 일반적인 서체랑은 다르게 표현한게 아닌가, 그냥 제 추측입니다.

어쨌든 mm까지는 실생활에서 어느 정도 쓰고 육안으로도 어려울지 몰라도 구별은 가능하겠지만 마이크로 단위부터는 사람의 인지능력을 벗어나기 시작하고 나노는 뭐 이론상으로도 잘 믿어지지가 않긴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