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남아시아

베트남 전통복 아오자이 - 신비하고 독특한 베트남옷 아오자이.

by 변화마스터 2018. 11.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시요시입니다.

 

신비하고 독특한 베트남의 아오자이.

아마 많은 남성분들은 베트남하면 아오자이가 떠오를만큼 베트남을 상징하는 옷일겁니다.

아오자이는 이름에서도 그 형태를 상상해볼 수 있는데요.

‘아오(áo)’는 ‘옷’, ‘자이(dài)’는 ‘긴’이라는 뜻이라서 긴 옷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아오자이하면 롱치마가 연상되기 때문에 이름에서도 그 형태를 알 수 있죠.

치마형태로 알고 계신분들도 많을텐데 안에 긴바지를 따로 입습니다.

 

 

아오자이의 상의는 보통 다리까지 내려올 정도로 길고, 하의는 통바지의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아오자이는 신체의 사이즈를 18곳이나 재서 만들 정도로 섬세한 옷입니다. 입는 사람의 몸에 꼭 맞으며, 

아름다운 몸의 선이 그대로 드러나 마른 몸매의 베트남 여성들에게 무척이나 잘 어울리는 옷이기도 합니다.

연식이 좀 있으신 분은 예전에 조성모의 뮤직비디오 아시나요를 기억하실텐데요.

그때 신민아가 진짜 베트남사람인줄 알았더랬죠.

뮤직비디오에서 신민아가 아주 잠깐 하얀색 아오자이를 입고 나온 장면이 있었는데

그때는 아오자이를 정확히 모를때였지만 베트남여성들이 입는 옷이 참 매력적이다.

치파오랑 비슷한데 정확히 구별은 안되지만 이쁘다라고 생각했었던게 기억이 납니다.

 

베트남의 일부 고등학교에서는 하얀색 아오자이를 교복으로 입기도 하고, 일부 관공서나 은행, 호텔 등에서도 유니폼으로 입기도 합니다.

또한, 베트남의 대표 항공사인 ‘Vietnam Airlines’의 유니폼 역시 아오자이입니다.

일상에서는 많이 입지 않지만, 결혼식이나 입학식, 졸업식 등 특별한 행사가 있을 때는 아오자이를 입습니다.

 

아오자이는 색상과 디자인 또한 다양한데, 예전에는 흰색이나 밝은 색의 아오자이는 미혼 여성이, 

붉은색이나 짙은 색상의 아오자이는 기혼 여성이 주로 입었으나, 요즘은 상황과 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입습니다.

 

본 내용은 시원스쿨에서 나온 고독학베트남어 5강에 나온 내용입니다.

본문에서 너는 어느 나라 사람이니?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한국은 한꾸옥이라고 합니다.

중국은 쭘꾸옥이라고 하고요.

베트남어도 한자에서 온 단어가 많기 때문에 발음이 비슷한 단어가 많아요.

미국은 미~라고 발음하고요.

한자를 잘 아시는 분들은 한자를 통해서 베트남어를 연관시켜 공부하시는분들도 계시더라구요.

한자를 알면 베트남어에 조금은 도움이 된다는 사실.

 

최근 한국에 대해 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자신있게 한꾸옥~이라고 대답하실수있으실것같아요.

(물론 말하기 전에 한국인임을 알아볼것같긴하지만요.^^)

외국가면 애국자가 된다는데 베트남가면 확실히 그럴것같은 분위기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