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모기 겨울잠 잘까? 기간 및 조건

by 변화마스터 2023. 10. 16.
반응형

요새 더위가 지나갔는데도 모기가 많아 굉장히 짜증을 유발하는 것 같습니다.

이러다가 겨울에도 모기랑 씨름을 해야하는건 아닌지 걱정입니다.

 

모기는 겨울잠을 잘까?

모기는 겨울잠을 잔다고 합니다.

이 것이 모기가 겨울을 지내는 방법이죠.

하지만 반드시 겨울잠을 자는 것은 아닙니다.

겨울이라서 잠을 자는 것이 아니라 기온이 내려가서 활동을 멈춘 것이라고 보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즉 일정 온도 이하로 내려가면 활동을 안하는 상태가 되고 다시 일정 온도 이상이 되면 활동을 하는 것이죠.

따라서 겨울이 아니더라도 낮은 온도에 모기를 두면 활동을 안하는 상태에서 마치 겨울잠을 자듯이 생존하는 것 같습니다.

모기 겨울잠 기간 및 조건

모기 겨울잠 기간

이렇게 활동을 안하는 기간은 4~5개월까지 이어진다고 합니다.

즉 활동기간이었을 때 성충의 생존기간이 1달 정도라는데 자신의 수명보다 긴 시간을 활동하지 않고 있을 수 있다고 하네요.

갑자기 사람도 모기같을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영화나 가끔 과학 뉴스같은 것을 보면 현재의 의료기술로는 살릴 수가 없어서 냉동상태로 들어가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보는데 모기는 자체적으로 그렇게 할 수 있다는 것이네요.

이런 것이 연구된다면 모기는 인간에게 좋은 연구 대상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모기 겨울잠 조건

모기 겨울잠의 조건은 온도입니다.

정확한 온도는 종마다 다르겠지만 10도 전후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알에서 겨울잠을 자는 모기도 있고 부화한 후 겨울잠을 자는 모기도 있다고 하네요.

알에서 겨울잠을 자는 모기의 경우에는 중간에 기온이 오르더라도 부화하고 성충이 되는데 시간이 걸리지만 성충인 상태에서 겨울잠을 자는 모기는 온도가 올라가면 바로 사람에게 달려들겠네요.

 

그런데 우리가 자주 보는 빨간집모기의 경우는 성충으로 월동을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추운 날씨에 활동을 멈추고 있다가 갑자기 기온이 올라가면 바로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이제야 겨울에 갑자기 나타난 모기의 이유를 알겠네요.

이들은 동면을 할 때 보통 물이 있는 곳에서 한다고 합니다.

즉 조금의 물이라도 필요하지 않다면 제거해주는 것이 모기에 대한 최소한의 예방책이지 않을까 싶네요.

 

2023.10.13 - [지식] - 겨울모기도 존재할까? 이유 원인

 

 

5월 모기 활동시기

어제 5월 초인데도 불구하고 지하철에 모기가 있었습니다. 손가락에 앉길래 잡으려고 했으나 잡힐리가 없죠. 가끔 벌써 모기를 봤다는 말을 듣기는 했지만 진짜 5월초에도 모기가 많이 있네요.

cartney79.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