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

고려거란전쟁 탄기 뜻 강조의 방심

by 변화마스터 2023. 11. 29.
반응형

고려거란전쟁 드라마에서는 강조가 굉장히 유능하고 고려에 대한 충성심이 높은 것으로 그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 역사적 사실 하나가 있는데 2차 여요전쟁에서 제대로 패배한 것이고 그 과정에서 탄기를 두었다는 것입니다.
탄기라는 용어를 듣고 잠깐 내가 아는 그 탄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고려거란전쟁 탄기 뜻 강조의 방심

고려거란전쟁 탄기 뜻

탄기 뜻을 알아보기 위해 한자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탄기의 한자는 彈棋 입니다.
탄은 탄알 탄이라는 한자이고 튕기다라는 뜻이 있고 기는 바둑 기 인데 바둑을 의미합니다.
즉 한자어 해석은 바둑알을 튕기는 것인데 이 뜻을 보고 바로 생각나는 것이 있으니 바로 알까기입니다.
그럼 강조는 전쟁 중에 알까기를 했다는 뜻이 됩니다.
물론 탄기라는 것이 정확히 우리가 아는 알까기인지 다른 방식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하여튼 전쟁 중에 게임을 했다는 것이지요.
물론 전쟁 중이라도 두려움이나 긴장을 없애기 위해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적이 멀리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일 수도 있죠.
 

반응형

고려거란전쟁 강조의 방심

하지만 이러한 행동은 강조가 방심했다고 생각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혼자 한 것도 아니고 같이 했다고 하니까요.
만약 전쟁에서 이겼다면 별 문제가 안되겠고 이 전쟁이 탄기를 한 것 때문에 졌다고는 할 수 없지만 원래 세상일이 다 그렇죠.
뭔가 큰 일이 잘 못 되면 그 때 지휘자는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로 책임을 묻는 것은 지금이나 예전이나 같은 것 같습니다.
확실한건 강조는 방심을 했다는 것이고 그 방증으로 탄기 보다 더 좋은 것은 없겠네요.
이러한 방심은 강조가 굳게 믿고 있었던 검차도 불타게 했고 그 많은 30만명의 대군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반응형

 
사실 드라마에서는 이 장면이 어떻게 표현될지 궁금합니다.
그렇게 현종에게 감동을 받았고 진심으로 고려에 충성을 맹세한걸로 그려지고 전쟁 지휘에서는 양규를 믿고 근엄하게 지휘를 했는데 탄기를 두는 장면을 드라마에서 보여줄지 아닐지 궁금하네요.
어찌보면 또 다른 관전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확실히 여태까지 보여준 강조의 이미지와 탄기는 잘 어울리지 않으니까요.
아니면 탄기가 우리가 약간 우습게 보는 알까기가 아닌 바둑과 같은 다른 형태이거나 전투에 필요한 뭔가가 아닐까라고 생각하다가도 약간 쉴드치기가 어렵네요.
그리고 이원종님이 연기하는 강조는 이미지상 탄기를 상상하기가 좀 힘든 것도 있습니다.
 

고려거란 전쟁 강조역 이원종 구마적?

고려거란 전쟁에서 초반 가장 강력한 카리스마를 발산하고 있는 인물을 꼽으라면 많은 사람들이 강조를 꼽을 것 같습니다. 사실 어느 정도 선입견이 들어가서 그럴지는 모르겠지만 예전에 봤던

cartney79.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