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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RPM 뜻 CPM 차이 애드센스 광고용어

by 변화마스터 2023. 12.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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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광고용어 중에 RPM이란 단어가 있습니다.

보통 온라인 광고에는 CPC나 CPM처럼 자주 쓰이는 용어는 아니지만 애드센스를 아시는 분들은 종종 보는데요.

여기서는 RPM 뜻과 애드센스 광고용어로서의 의미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RPM 뜻 CPM 차이 애드센스 광고용어

RPM 뜻

RPM의 약자는 Revenue Per Mille입니다.

간혹 이상한 약자로 혼동을 주는 블로거들이 많은데 의미를 생각하면 잘못된 약자인지 아닌지 구별할 수 있을 것 같네요.

Mille는 1,000을 의미하는 단어로 CPM에서 M도 같은 단어입니다.

즉 1,000당 수익이라는 의미인데 여기서 말하는 1,000은 노출을 의미하며 결국 노출 1,000당 수익을 의미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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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M CPM 차이

그럼 CPM과도 비슷한 의미가 되는데 이건 제 추측인데 이게 RPM이 다른 곳이 아닌 애드센스에서만 자주 보는 개념인 것 같네요.

CPM은 보통 광고 입찰할 때 광고주에게 제시하는 상품 유형이고 RPM은 블로거 입장에서 노출 당 수익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C는 Cost의 약자이고 R은 Revenue의 약자겠지요.

그래서 광고를 팔려는 사람들이 더 글을 많이 쓰고 보고서를 많이 만들다보니 C로 시작하는 용어들을 훨씬 많이 보는 것 같네요.

다만 애드센스의 경우에는 Publisher에게도 정보를 제공해야하기 때문에 RPM이라는 용어를 쓰는 것 같습니다.

의미는 비슷하고 1,000이 보통은 노출이지만 페이지 같이 다른 것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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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C에서 CPM 광고 정책 변경

최근 애드센스에서 광고정책을 CPC에서 CPM으로 변경한다는 공지가 올라왔네요.

내년 초부터 한다고 하니 2024년 2분기쯤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더 빨리 할 수도 있고요.

왜 정책을 변경하는지 정확하게 알수는 없지만 표면적으로는 유튜브와 같이 디스플레이 광고의 일반적인 형태로 변환한다는 것 같네요.

수익은 이전과 비슷할거라고 얘기하고 있는데 분명 개인차는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구글 광고정책의 기본적인 목표가 광고주를 만족시켜 광고를 많이 파는 것이므로 그러기 위해서는 좋은 컨텐츠가 우대받는 방향으로 가겠지요.

어쨌든 RPM 등은 그래서 블로거 이외에는 그렇게 관심이 없을 수 있는 개념이지만 CPC, CPM은 기업에서 마케팅 업무를 하시는 분들은 아주 자주 보는 단어가 될 것 같네요.

 

 

캐노피 뜻

업무를 하다 보면 캐노피란 단어를 은근 많이 듣게 됩니다. 건축 분야에서는 당연히 쓰이는데 이 분야가 확장되어 인테리어에서도 쓰이고 점포, 옥외 광고 등에서도 캐노피라는 말이 쓰입니다.

cartney79.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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