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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AIDA 뜻 광고용어

by 변화마스터 2024. 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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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용어는 정말 다양하지만 그 중 오래된 광고용어 중 AIDA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뭔가 다른 용어도 연상되고 뭔가 있어보여서 많이 쓰이는 용어 중의 하나인데 소비자의 구매단계를 나타낸 용어로 최근의 구매패턴과는 맞지 않는 부분도 많지만 기본적인 구매패턴으로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이 용어는 오래된 용어라서 각각의 상황에 변형시키지 않으면 의미가 없는 경우도 많으니 이런 용어 하나 배웠다고 이렇게 하라고 한다면 차라리 모르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는 점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AIDA 뜻 광고용어

AIDA 뜻

소비자는 구매를 결정할 때 보이지는 않지만 많은 단계를 겪습니다.

여기서 AIDA는 A Attention, I Interest, D Desire, A Action의 약자입니다.

예를 들어 겨울이 되어 패딩을 산다고 해봅시다.

갑자기 추위를 타서 패딩이 필요해집니다.

그리고 패딩을 파는 브랜드 중 평소에 알던 N 브랜드를 알아보았습니다.

여기서 어떤 상품이 필요해져서 N브랜드에 관심이 생긴 것으로 Attention과 Interest가 생겼습니다.

물론 이런 단계는 패딩이 필요해져서 이런 단계에 이를 수도 있지만 평소에 해당 브랜드를 보고 어느 정도 관심을 가졌다가 해당 상품이 필요해져서 더 관심이 생기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즉 A와 I는 평소에 브랜딩이라는 것을 하는 이유 중의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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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N 브랜드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제품을 탐색하면 사고 싶은 욕구가 생깁니다.

이게 D이며 이를 구매하게 되면 A에 해당합니다.

많은 경우 이 예에 해당하겠지만 최근의 구매패턴은 이를 명확히 따르지 않거나 혼합된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중요단계 역시 사례에 따라 다르죠.

예를 들어 N사의 패딩이 학생들에게 매우 인기가 높다고 합시다.

A와 I는 우리가 알지도 못하는 사이에 이미 충족되었고 많은 학생이 D의 단계에 있을 것입니다.

다만 Action으로 가는데에는 비용이라는 커다란 장벽이 남습니다.

이런 학생들에게는 구매비용 마련이 더 큰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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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DA 광고용어 잘못된 마케팅

따라서 이런 학생들에게 계속해서 Attention을 끌거나 Interest를 주는 것은 효용면에서 좋지 않습니다.

이런 학생에게는 구매비용을 낮춰 현실적으로 구매하게 하는 마케팅이 더 필요합니다.

그럴 경우에는 할인 등으로 구매 장벽을 낮추는 것이 현실적인 매출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할인 등은 추후 Attention이나 Interest를 줄일 수 있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마케터는 이 과정에서 많은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렇듯 AIDA는 기본적인 소비자 패턴을 도형화한 이론이긴하지만 이를 가지고 현실에 적용하기에는 매우 기초적인 이론입니다.

따라서 실무적인 마케팅 회의에서 이런 이론을 설명하고 있다면 좀 답답할 수 밖에 없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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