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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구글 애드센스 CPC 광고에서 CPM 광고로 변하면 소비자입장에서 좋은 점

by 변화마스터 2024. 4.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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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구글 애드센스가 2024년부터 CPC 광고에서 CPM 광고로 대대적인 변화를 하겠다고 공표를 했습니다.
사실 애드센스의 광고정책의 변경은 블로거들에게는 관심사이겠지만 블로그를 읽는 구독자 입장에서는 크게 관심없는 일이기도 하죠.
하지만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구독자들에게는 매우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CPC 광고에서 CPM 광고로 변하면 소비자 입장에서 좋은 점

구글 애드센스는 현재 온라인 광고 특히 DA 광고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블로그 뿐만 아니라 각종 뉴스, 그리고 사이트, 앱 등 모든 온라인 광고 분야에서 애드센스의 아성에 비교될만한 것은 현재는 없고 당분간도 없을 것 같네요.
따라서 다른 광고업체도 애드센스의 정책에 민감하고 결국 애드센스가 가는 방향으로 재편이 될 것입니다.


현재 많은 분들이 온라인 광고를 볼 때 가장 짜증을 느끼는 부분이 바로 클릭을 유도하는 광고입니다.
특히 모바일의 경우 엄지를 따라다니는 광고를 본 적이 있고 잘못해서 그것을 클릭한 경우 굉장히 불편함을 느끼죠.
저의 경우에도 엄지를 따라다니는 광고가 너무 싫어서 그 광고에 나온 상품은 앞으로 다시는 사지 않겠다라고 다짐할 정도였습니다.

이렇게 엄지를 따라 다니는 광고를 플로팅광고라고 하는데 정말 구독자의 불만 요소의 대명사격이죠.
이런 것은 굳이 개발을 안해도 될텐데 어쨌든 돈이 되니 개발을 했을 것 같습니다.
다들 이런 플로팅 광고를 보면 돈독이 올랐다 생각하고 꼭 기억해서 구매하지맙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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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광고는 소비자의 불만을 일으키면서 광고 단가도 높은 편인데 이런 곳에 돈을 쓴다는 것은 기업이미지에 신경을 안쓴다는 것이고 장기적인 관점이 없다는 방증이기 때문에 제품을 사면 후회할 가능성이 높은 것도 객관적인 이유입니다.
이렇게 플로팅 광고를 만드는 이유는 광고에 대한 과금이 CPC여서 잠재구매자가 클릭을 해야 광고집행이 되기 때문이죠.

이야기가 잠시 딴데로 샜는데 구글 애드센스가 CPC에서 CPM으로 광고정책을 변경하면 다른 광고업체들도 CPC에서 CPM으로 광고정책을 변경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러면 이러한 플로팅 광고가 줄어들 것이기 때문에 구독자 입장에서는 좀 더 편안하게 온라인 상의 뉴스나 블로그를 읽을 수 있게 되겠죠.
물론 이런 것에는 여러가지 가정이 붙습니다.
현재 이런 플로팅광고를 하는 업체들이 구글의 애드센스 정책을 따라가야한다는 것이죠.
만약 애드센스가 CPM 광고로 넘어갔는데 여전히 CPC 광고를 유지한다면 플로팅 광고가 그대로일 수 있지만 그 수는 조금씩 줄어들 것입니다.
구독자들이 싫어하는 광고인데 그걸 계속 유지하면 결국 점점 줄어드는 과정에서 더욱 튀게 될테고 그럼 점점 구독자로부터 도태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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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팅 광고를 없애는 방법

사실 플로팅 광고가 뜨는 지면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퀄리티가 떨어지거나 사회적으로 그렇게 좋지 못한 인식을 가진 콘텐츠인 경우가 많습니다.
자극적인 문구로 구독자를 유혹하는 걸로도 모자라 손가락을 따라다니는 만행은 기업 자체가 그렇게 좋은 사업을 할리가 없고 당연히 그러한 지면에 모이겠죠.
따라서 플로팅 광고를 없애는 첫번째 방법은 구독자가 이러한 플로팅 광고가 뜨는 것을 인지하면 이 컨텐츠가 별로 좋은 컨텐츠는 아니구나라고 인지하고 검색을 멈추는 것입니다.
아마 이런 컨텐츠의 소비는 멈추어도 잠깐의 궁금함이 생길 뿐 개인에게 정보를 못 얻음으로서의 불이익은 생기지 않을 것입니다.
오히려 쓸데없는 곳에 시간을 쓰지 않게 해주겠죠.

플로팅 광고를 없애는 두번째 방법은 그 광고하는 상품에 대해 안좋은 생각을 가지는 것입니다.
플로팅 광고를 할 정도로 기업의 장기적인 이미지는 생각하지 않으니 좋은 물건을 생산할리가 없겠죠.

광고는 잠재소비자를 위해 존재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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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글을 읽는 구독자는 잠재소비자이기 때문에 잠재소비자의 마인드가 바뀐다면 광고도 변할 수 밖에 없죠.
따라서 좋은 온라인 환경을 위해서 잠재소비자인 구독자들은 최소한 자신을 불편하게 하는 광고가 줄어들고 좋은 광고가 노출되도록 작은 관심을 가지는 것도 중요합니다.
요새는 그래도 플로팅 광고가 많이 줄어들었는데 이것도 구독자들이 싫어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죠.
어쨌든 구글 애드센스가 CPC에서 CPM으로 변경되는 이렇게 구독자들을 불편하게 했던 광고들이 조금씩은 사라지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 같네요.
당연히 여태까지의 글은 사견이며 좋은 온라인 광고 문화가 정착되길 바라면서 쓰는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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