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컴퓨터상식

GOS 뜻

by 변화마스터 2023. 1. 9.
반응형

2022년초에 삼성 갤럭시 S22와 관련하여 GOS논란이 있었습니다.

2022년을 보내면서 많은 뉴스가 나오는데 저도 정확히 몰랐던 내용이라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GOS 뜻은 Game Optimizing Service의 약자로 삼성갤럭시의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이 GOS는 갤럭시 S7부터 존재했다고 하며 예전에는 게임튜너라는 이름으로 존재했다고 합니다.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게임을 튜닝하는 것인데 주로 해상도와 스로틀링을 제어하여 발열을 줄이고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하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즉 핸드폰의 발열이 문제가 될 경우 사양을 낮춰 발열을 줄이는 어플리케이션이라는 것입니다.

이게 왜 문제가 되었을까요?

만약 소비자가 이런 어플을 자발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선택하거나 이용안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면 문제가 안 될 것입니다.

하지만 S22부터 GOS를 끄는 방법이 없어져서 발열이 나더라도 게임을 즐기고 싶은 사람들은 나쁜 성능 상황에서 게임을 할 수 밖에 없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여기까지였다면 그냥 안사면 그만이거나 어쩔수 없이 성능이 저하되었다라고 넘어가며 논란이 커지지 않았을 것이지만 논란이 된 것은 삼성이 성능이 좋아졌다고 홍보를 했으며 이 기능을 꺼둔 상태에서 게임성능을 측정하여 홍보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는 이 기능을 켜둘 수 밖에 없어 저하된 성능으로 게임을 할 수 밖에 없는데도 말입니다.

그래서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졌고 크게 논란이 되었던 것입니다.

여기서 GOS란 어플리케이션이 등장했고 사실은 뭐 그렇게 기술이 적용되었거나 꼭 알아야할 어플리케이션 이런 건 아닌 것 같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