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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상식

RFP 뜻 내용

by 변화마스터 2023. 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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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를 하다보면 RFP란 용어를 많이 봅니다.
일반적인 회사의 제안서, 제품의 사양서 등에서 본 적이 가장 많지만 정부과제 문서에서도 여러번 본 것 같습니다.
어떤 입찰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어야하는데 그러한 조건이 있다면 RFP가 쓰일 수 있습니다.

1. RFP 뜻

RFP는 request for proposal 의 약자로 어떤 과제일 경우에는 그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세부 필요사항을 정리한 것이고 제품일 경우에는 필요스펙 또는 제안스펙 등을 적은 문서입니다.
한마디로 요구사항이나 필요사항을 세부적으로 정리한 문서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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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자와 공급자 입장에서 RFP를 정리하면 어떤 제품이나 과제의 수요자는 이 과제나 제품이 어떤 조건을 충족했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하는 것이 있을 것입니다.
이것을 정리한 것이 RFP, 즉 제안요청서이고 이 RFP를 보고 그 조건에 맞게 공급자가 정리하여 제안하는 것이 제안서입니다.

따라서 입찰과 같이 공급자를 모집하는 내용에서 RFP가 많이 쓰일 수 밖에 없습니다.
RFP에는 다양한 내용이 들어가고 어떤 과제인지 어떤 제품인지에 따라 들어가는 내용 또한 천차만별일 것입니다.

 

2. RFP 고려사항


예를 들어 미래에너지를 위한 정부 과제라고 생각해봅시다.
제일 먼저 사업목표, 사업분야, 그리고 사업금액, 사업기간 등이 나올 것입니다.
또한 환경오염을 줄인다든지 고용을 창출하든지 등의 다른 조건도 붙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렇게 사업해줄 사업자를 찾으니 제안서를 달라고 할 것입니다.
만약 제품이라면 어떤 스펙을 가진 제품을 언제까지 어떤 금액에 얼마만큼을 요구하는지를 적을 것입니다.

이 RFP를 본 기업 또는 다른 공급자는 이 제안서대로 할 수 있는지, 이 사업을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는지 아니면 다른 이익을 얻을 수 있는지를 내부 검토한 후 제안서를 제출할 것입니다.

여기서는 RFP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서 간단히 적었지만 실제로 RFP를 받으면 제안자 입장에서는 고려해야할 사항이 너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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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공급자가 RFP를 작성할 때도 고려할 사항이 많겠죠.
자칫 RFP를 잘 못 작성하여 입찰을 시작할 경우 입찰 과정에서 많은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고 중요한 조항을 잘못 기술하거나 오해가 있을 경우 입찰 후에도 많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RFP가 사내에서 제품 사양 요청서 등으로 쓰일 때는 그 규모가 작을 수도 있지만 보통의 경우 사업금액이 큰 경우가 많기 때문에 RFP관련 업무를 할 때는 신중해야 할 것입니다.

3. RFP 주의사항

어떤 사양을 적을 때도 제안요청서(RFP, request for proposal)는 발주자가 특정 과제의 수행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시함으로써 제안자가 제안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문서입니다. 제안요청서에는 해당 과제의 제목, 목적 및 목표, 내용, 기대성과, 수행기간, 금액(Budget), 참가자격, 제출서류 목록, 요구사항, 제안서 목차, 평가 기준 등의 내용이 포함됩니다.
제안요청서는 시스템 설계에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나중에 사용자의 제안이 잘 실행되고 있는지 판단하기 쉽게 만듭니다. 제안요청서를 만들면 현재 판매 회사의 상황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Request For Proposal의 약자로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담당할 업체를 선정하기 전에, 요구사항을 정리하여 후보 업체들에게 전달하는 문서입니다. 프로젝트의 주제, 목적, 목표, 운영방안, 기대효과 등 프로젝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담기게 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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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마케팅 Agency가 그렇듯이, 디하이브도 고객사와의 프로젝트 초기단계에서 RFP를 받아보고 PT에 참여하기 위한 준비 작업을 시작합니다.
언뜻보면 쉬울 것 같으면서도 어려운 RFP! 오늘은 RFP를 올바르게 읽고 파악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마케팅 업계에 한정지어 내용을 풀어갑니다^^)

가장 먼저 RFP를 접할 때 우리가 해야할 일은 전체적으로 정보를 읽어나가며 내용 확인이 필요한 부분을 체크하는 것입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내가 이해한 내용이 100% 정확하다고 확신하지 않는 것!
예를 들어 업무 Scope 중 “월 1회 뉴스레터 발송”이라는 항목이 있다고 해봅시다. 언뜻 이해하기엔 ‘음~ 매달 1번씩 뉴스레터 콘텐츠를 만들어서 발송하면 되겠구나!’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여기엔 추가적으로 확인해야 할 내용들이 매우 많습니다.

  • 현재 뉴스레터를 발송하기 위한 플랫폼은 구축이 되어 있는지
  • 뉴스레터 프레임은 디자인이 되어 있는 상태인지
  • 뉴스레터를 발송할 대상자는 추려져 있는건지(메일 정보 수집도 완료가 되었는지)
  • 콘텐츠 제작을 위해 따로 협업해야 되는 부서 or 업체가 정해져 있는건지
  • 매달 뉴스레터 주제를 선정하는 주체는 누구인지

등등의 내용 점검이 필요합니다.
RFP를 통해 우리가 행해야 할 세부 업무 요건들이 정해지고, 이를 바탕으로 견적서가 산출되기 때문에 RFP는 꼭 꼼꼼하게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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