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차 자동차

엔진슬러지 뜻 오일슬러지 예방 방법

by 변화마스터 2024. 1. 25.
반응형

자동차를 좀 알게 되면 엔진슬러지라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엔진슬러지가 무엇이고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이야기하겠습니다.

엔진슬러지 뜻 오일슬러지

엔진슬러지를 알기 위해서는 우선 슬러지 뜻을 알아야 합니다.

슬러지의 철자는 sludge입니다.

슬러지를 찾아보면 위와 같이 하수 처리 또는 정수 과정에서 생기는 침전물이라고 나와있습니다.

침전물이기 때문에 약간 질척한 상태의 액체이며 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것은 헤어젤 같은 것인데 좀 더 질척거리는 느낌일 것 같네요.

이러한 엔진슬러지는 엔진오일이 변해서 된 것입니다.

그래서 엔진슬러지라고 더 많이 불리우긴하지만 오일슬러지가 더 정확한 표현일 것 같네요.

 

반응형

 

엔진슬러지 예방 방법

엔진슬러지는 엔진오일에 여러가지 오랜 기간 이물질이 섞이면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엔진 오일을 제때 교환해주면 대부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즉 엔진슬러지가 엔진오일을 교환해주는 직접적인 이유라고 할 수 있죠.

이러한 엔진슬러지는 젤형태로 잘 순환되지 않고 이게 더 심각해질 경우에는 엔진의 여러 부분에 붙어서 엔진오일의 윤활, 냉각 등의 작용을 방해합니다.

이렇게 엔진오일은 엔진을 잘 동작하게 하는 윤활유인데 그렇지 못하게 한다면 엔진이 고장나는 원인이 되겠죠.

엔진오일의 상태를 볼 때 갈색의 끈적끈적한 상태가 되면 엔진 오일을 교환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하는데 그 상태가 되면 엔진슬러지가 생기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 상태에 엔진오일을 교환해주는 것이죠.

 

반응형

엔진슬러지가 엔진에 미치는 영향

만약 엔진슬러지가 생긴 이후에도 계속 엔진오일을 교환해주지 않아 엔진에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사실 엔진에 문제가 생길 정도로 엔진슬러지가 생겼다면 개인이 처리하기 보다는 정비소에 맡겨야할 것 같습니다.

일단 엔진슬러지로 엔진이 망가질 정도로 관리를 못했다면 자동차를 잘 모른다는 것인데 그 상태에서 조치를 하기는 거의 불가능할테고 자동차를 잘 안다면 엔진오일 교환이 늦어져서 엔진까지 망가지는 상태를 만들지 않았을테니까요.

 

반응형

 

엔진을 사람의 심장에 비유 많이 하는데 사람도 혈관이 막히게 되면 건강에 안좋잖아요.

엔진슬러지를 혈관으로 따지면 혈관에 낀 찌꺼기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찌꺼기가 혈관에 붙지 않도록 혈관을 맑게 해주는게 중요한데 차에서는 엔진오일을 교환하여 맑게 할 수 있으니 그래도 사람보다는 확실한 방법이 있는 것 같네요.

저도 엔진오일을 제때 교환하지 않으면 문제가 있다는 것은 알았는데 엔진슬러지를 알게 되면서 어떻게 문제가 되는지 과정을 알게 된 것 같습니다.

 

 

자동차 오일 4가지 종류와 역할 그리고 교환주기

자동차에 대해 잘 아시는 분들도 많지만 많은 분들이 운전은 하지만 자동차에 대해 잘 몰라 정비소에 가면 어느 정도 두려움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기초부터 차근차근 알아가기 위해 해

cartney79.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