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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상식

TAM SAM SOM 뜻

by 변화마스터 2023. 5.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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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자료나 신사업 관련 자료를 보다보면 TAM, SAM, SOM과 같은 용어를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관련된 용어의 뜻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TAM 뜻

TAM은 Total Addressable Market의 약자입니다.

Total이라는 단어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해당 사업의 전체시장을 의미합니다.

이 단어가 들어간 자료라면 IR 자료나 신사업보고서일 가능성이 높은데 IR일 경우에는 해당 회사의 메인제품의 전체시장, 신사업보고서라면 그 신사업의 전체시장을 의미합니다.

이런 전체시장 자료는 보통 다른 연구기관에서 추측한 자료가 공개된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국내 자동차 시장이라고 하면 명확하게 연도별로 자동차 시장 규모를 측정한 자료가 많습니다.

신차시장이라면 연간 신차 판매량, 출고량 등으로 구분한 자료도 많고 중고차시장이라면 연간 판매된 중고차 금액으로 전체시장을 추정한 자료가 있습니다.

해당 자료를 이용하여 TAM은 어느 정도 객관적으로 확보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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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SAM 뜻

SAM은 Service Available Market의 약자입니다.

흔히 유효시장이라고 말하며 해당 사업의 목표타겟입니다.

큰 시장이라면 다른 곳에서 자료를 구할 수도 있겠지만 전체시장 자료와는 다르게 이제부터 자료를 찾기가 어려워지며 따라서 논리와 근거를 가지고 시장을 나눠야 합니다.

3) SOM 뜻

SOM 은 Service Obtainable Market의 약자입니다.

얻을 수 있는 마켓이라고 번역할 수 있는데 해당 사업이 초기에 현실적으로 시장 규모를 의미합니다.

이 단계부터는 자료가 거의 없으며 논리와 근거, 그리고 의지가 반영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시장은 해당 사업을 진행하는 사람들의 인맥도 동원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주관이 들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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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M, SAM, SOM은 보통 단계적으로 작아집니다.

큰 전체시장을 정의하고 거기서 목표타겟시장을 설정하고 거기서 현실적으로 가능한 타겟을 설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점점 작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타겟 범위를 가지고 해당 사업, 또는 회사의 향후 매출 크기와 가능성을 판단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시장 크기 규모를 작성할 때는 객관적인 자료를 사용하거나 객관적인 자료가 없다면 최대한 논리적 근거를 사용하여 작성되어야 합니다.

이 용어들을 활용하여 단계적으로 시장규모를 측정하면 자료의 신뢰성이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용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면 좋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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