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프리 뜻
최근 애드프리라는 사업모델이 많이 확산되고 있는 듯 합니다.
애드프리 뜻은 영어 ad-free인데 ad는 많이 아시다시피 advertisement를 의미합니다.
즉 광고가 없는 이라는 의미가 되겠네요.
애드프리 뜻을 사업에 적용하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예전에는 어떤 프로그램이나 컨텐츠를 만들면 이를 사용하는 사람에게 일정 금액의 유료 비용을 받았습니다.
만약 유료 비용을 내기 싫으면 해당 컨텐츠와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광고기술의 발전으로 프로그램 제작자에게는 하나의 옵션이 더 생겼습니다.
바로 광고입니다.
기존에는 유료 비용을 내기 싫으면 이용하지 못하는 옵션밖에 없었는데 이제 광고를 보고 이용할 수 있다는 옵션이 하나 더 생겼습니다.
광고 시청을 통한 보상
이러한 사업구조는 마치 광고주가 프로그램 구매자를 대신해서 프로그램을 구매해주고 대신 자신들의 광고를 구매자에게 보여주는 형태가 됩니다.
광고주는 자신의 제품을 광고할 수 있고 프로그램 구매자는 무료로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 제작자는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프로그램을 구매하기 때문에 일석삼조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히 말하면 광고주는 자신의 광고비보다 더 효용을 뽑아낼 수 있을 때 광고비를 투여합니다.
따라서 이런 컨텐츠에 광고를 넣는 것이 이익이기 때문에 광고를 하는 것이므로 광고주 입장에서는 만족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제작자 입장에서는 예전에는 구매를 안했던 고객이 광고를 보면서 추가 구매를 했기 때문에 추가매출이 발생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이런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추가 매출에 대한 비용이 적게 발생하기 때문에 추가 매출은 프로그램 제작자에게 큰 수익을 안겨줍니다.
마지막으로 광고를 시청하는 프로그램 구매자의 경우에는 자신이 광고를 보는 행위로 프로그램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 전에는 프로그램을 무료로 이용할 수 없었지만 자신의 노동력을 투입함으로써 무료로 이용하게 되는 선택지가 더 늘었기 때문에 이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참여자가 모두 만족할만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급속도로 이러한 광고결합 컨텐츠는 확산되게 됩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광고를 알선해주는 일종의 중간 판매자들이 나타나게 되었는데 이들의 참가는 이 시장을 더 키우게 됩니다.
즉 이렇게 광고를 통해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시장을 더 키우게 되었고 관련한 새로운 시장도 만들게 되었습니다.
어느 순간 이 시장의 플레이어는 은근슬쩍 광고주, 제작자, 구매자에 광고업자가 들어오게 됩니다.
그리고 이 후 이 시장의 주도자는 광고업자로 바뀌게 됩니다.
애드프리 장점 단점
애드프리는 이렇게 광고를 시청하고 컨텐츠를 얻어가는 과정을 반대로 한 것입니다.
처음부터 프로그램이나 컨텐츠를 무료나 아주 적은 가격에 구매자에게 광고와 함께 공급합니다.
그러면서 제작자는 바로 프로그램이나 컨텐츠에 대한 판매 수익 대신 광고 수익을 먼저 얻게 됩니다.
구매자 입장에서는 처음부터 광고와 서비스를 동시에 이용하게 됩니다.
그게 불편하지 않으면 계속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면 되고 만약 광고 시청이 불편하면 추가로 돈을 내고 광고를 시청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즉 시청하지 않을 권리를 돈으로 사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런 애드프리는 일견 위와 같이 광고주, 제작자, 구매자 모두에게 이득을 주는 듯이 보입니다.
하지만 가만히 뜯어보면 의아한 부분이 있습니다.
일단 제작자 입장에서는 대부분 이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광고수익이 판매수익보다 작다면 기존처럼 판매수익을 먼저 하면서 무료로 구매하고 싶은 사람에게만 광고를 내보내면 됩니다.
구매자 입장에서도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광고시청이 싫으면 비용을 더 지불하면 되기 때문에 이득입니다.
하지만 광고주의 경우에는 좀 다릅니다.
광고주는 자신의 상품을 구매해줄 잠재적 구매자에게 광고비를 투입하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애드프리를 구매하지 못해 광고를 시청하는 구매자는 가격에 대해 민감할 가능성이 높고 애드프리를 구매해서 광고를 시청하지 않는 구매자는 가격에 대해 민감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광고주는 자신이 원하는 고객에게는 광고 차단을 당하게 되는 것이죠.
그러면서 광고비는 계속 지출되게 됩니다.
광고라는 것의 특징이 비용 대비 산출이 즉각적으로 매칭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광고비 누수를 바로 알아차리기는 힘듭니다.
이렇게 누수된 광고주의 비용은 광고업자들의 수익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안해도 되는 광고를 해서 광고업자들의 배만 불리게 되는 셈이 될 수도 있죠.
따라서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잘 숙지하고 광고집행에 대한 결정을 해야 합니다.
광고업자들은 보통 광고집행의 이익만을 이야기합니다.
광고주의 비용은 그들의 매출이기 때문이죠.
가끔 광고업자들의 보고서를 보면 광고비용을 목표 광고비용이라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은 내부적으로만 사용해야 하는데 그렇게 치밀하지 않은 업체의 경우에는 이 보고서를 광고주에게 그대로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목표 광고비용이라는 것이 약간 이상합니다.
이 정도는 써야한다고 목표를 잡는 것이니까요.
이러한 것은 광고업자들이 광고주의 비용을 보는 시선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결정을 할 때에는 광고업자들의 말보다는 내부에서 제대로 분석하고 판단해야 합니다.
2024.03.31 - [마케팅] - AISAS 뜻 광고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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