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광고용어 중 나름 좀 어려운 용어 몇 개를 한 번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광고용어 중에 GRP라는 말을 들어보신 분들도 있을거에요.
1 .GRP 뜻
GRP뜻은 영어로 Gross Rating Points 으로 총시청률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그 시청률이라기보다는 광고에 대한 총시청률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시청률이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하더라도 광고가 나오기 전에 다른 채널로 돌린다든지 하면 의미가 광고주입장에서는 의미가 없기 때문이죠.
GRP는 뒤에 s를 붙여서 GRPs라고도 표현을 한다고 합니다.
PIB뜻은 영어로 Position in break 를 의미하고 광고주가 원하는 시간위치에 광고를 할 수 있게 하는 광고 위치 지정제를 의미합니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가장 효율성이 높은 광고위치를 알 수 있고 그 위치에 꼭 넣고 싶어할 수 있는데 그렇게 광고순서를 정확히 지정해서 하는 광고를 의미합니다.
2. PIB 뜻 광고
최근 그 드라마가 주인공으로 나오게 될 경우 드라마가 끝나면 바로 그 주인공이 나오는 광고를 보신적이 많을거에요.
저같은 경우는 이태원클라쓰를 보면서 바로 박서준이 바로 광고에 나와서 신기하다고 생각했는데 바로 그렇게 프로그램끝나면 바로 첫번째에 나오도록 하는 것이 PIB광고라고 하는 것 같더라구요.
이렇게 PIB는 보통 그 드라마의 주인공이 광고모델로 있는 광고주들이 광고효과를 높이기 위해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프로그램에 가까울수록 좋은 것이기때문에 프로그램앞에 하는 광고의 경우는 프로그램시작전 바로 앞 광고와 프로그램이 끝나면 바로 나오는 광고가 인기가 많은데 이를 각각 전CM end, 후CM 톱이라고 한다고 하네요.
3. CPRP 뜻
또 광고에 대한 효율성을 분석하기 위해 CPRP라는 용어도 사용합니다.
CPRP뜻은 Cost Per Rating Point 으로 시청률 1%를 올리기 위한 매체비용을 의미합니다.
이 비용이 낮으면 당연히 효율이 좋은 것일테니 이런식으로 사용하는 효율성 지표입니다.
계산식은 COST/GRPs 로 계산하게 됩니다.
줄여서 CPP라고도 하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광고용어 중에 GRP 뜻, PIB 뜻, CPRP 뜻을 한번 알아보았는데, 무심코 봤던 광고에 이렇게 복잡한 매커니즘이 숨어있다니 신기하고 계속 한번 알아보고 싶네요.
'경영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린스타트업 아마존 MVP, 워킹백워드 프로세스 (0) | 2020.08.30 |
---|---|
그린필드 투자방식과 브라운필드 투자방식 (0) | 2020.08.29 |
TV 중간 광고(티비 중간광고) (0) | 2020.07.16 |
의향서, 투자조건서 뜻 및 내용 (0) | 2020.07.10 |
사모펀드 뜻 및 한국사모펀드 (0) | 2020.07.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