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프라인은 수십 년에 걸쳐 만든 일정한 가치사슬을 유지하고 관리함으로써 매출과 이익을 창출하는 기존 전통적 기업의 사업 매커니즘을 의미합니다.
플랫폼은 이러한 전통적인 파이프라인과 다르게 특정 시장 내 가치사슬을 만들고 유지하고 관리함으로써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기보다는 여러 다른 이해관계자들을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끌어들여 이들 간에 새롭게 일어나는 다양한 인터랙션을 통해 새로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합니다.
이렇게 파이프라인과 플랫폼은 세가지 측면에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해당 내용은 아마존은거꾸로일한다는 책에서 나옵니다.
1. 자원 통제 중심에서 자원 조정 및 효율적 배분 중심 조직으로 전환
해당 내용은 예전의 관리 중심 조직에서 벗어나서 실적 중심으로 즉 KPI 중심으로 조직이 개편되고 이렇게 조직이 개편되면 효율적으로 자원을 배분하게 됩니다.
2. 내부 최적화 중심에서 외부 인터랙션 중심 조직으로 전환
이렇게 실적 중심이 되기 위해서는 내부 중심의 관리보다는 외부 고객의 만족에 더욱 중심을 둘 수 밖에 없고 조직 또한 이러한 경향을 반영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3. 고객 가치 중심에서 생태계 가치 중심 조직으로 전환
우리나라에서 플랫폼 비지니스의 양대 축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비지니스 생태계 중심으로 움직인다는 이야기는 많은 언론매체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고객이 플랫폼 생태계에 한번 들어오게 되면 계속 그 플랫폼 생태계에 머물면서 정보를 얻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소비를 하게 하는 조직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예전에 포털사이트가 어떻게 비니지스를 이루어낼지 궁금해하던 시절이 있었는데 최근에는 정말 시대를 앞서나간 것이었구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마존은거꾸로일한다라는 책을 보니 이러한 비지니스가 오래전부터 기획되고 있었다는게 놀랍고 앞으로 변화될 방향이 이미 나온 정보에 의해서도 알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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