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상식

CKD SKD DKD 뜻, 왜 하는 것일까?

by 변화마스터 2022. 11. 25.
반응형

관세 등을 공부하다보면 관세라는 것이 단순히 세수를 높이는 목적만이 아니라 자국 산업의 성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여기서 설명할 CKD SKD DKD 뜻도 자국 산업 발전과 관계가 있습니다.

- CKD : Complete Knock Down

CKD 뜻을 영어 그대로 해석하면 완전히 분해한다라는 뜻입니다.

완전히 분해하여 가지고 온 후 다시 조립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보통 made in은 최종 완성품을 만든 곳을 기준으로 합니다.

자동차와 전자기계 같은 것을 예로 들면 완성된 형태로 수입을 하게 되면 수입한 나라는 made in 표시를 당연히 할 수 없고 수입한 나라는 그대로 수입만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완전히 분해되어 부품을 수입하여 완성품을 그 나라에서 만들 경우 made in 표시도 할 수 있고 조립하는 과정에서 채용도 발생하고 기술도 축적됩니다.

물론 부품비가 비쌀 경우 거의 남는 것이 없을 수도 있지만 그래도 그 나라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수입하는 나라는 CKD를 원할 것이고 수출하는 입장에서는 될 수 있으면 완성품 형태로 내보내려고 할 것입니다.

따라서 CKD의 경우는 수출하는 나라에 그 만큼 관세를 줄여주게 됩니다.

그래야 수출하는 입장에서는 기술 유출 및 완성품 제조이익을 포기할 유인이 생기는 것이겠죠.

SKD : Semi Knock Down

SKD 뜻은 반 분해로 CKD보다 덜 분해되어 오는 것을 말합니다.

저도 전문가가 아니라 어느 정도로 분해가 되어야 CKD SKD인지는 잘 모르겠고 추측으로는 물품마다 다를 것 같습니다.

정책적으로 육성하려는 분야의 경우에는 좀 더 분해되길 원할테니 그것에 따라 달라질 것 같습니다.

DKD : Disassembly Knock Down

DKD는 완성품에 그래도 가장 가까운 분해를 뜻합니다.

 

앞서 얘기했듯이 관세는 단순 세수 확보뿐만 아니라 육성하려는 산업과도 크게 관계가 있습니다.

최근 반도체가 가장 큰 이슈인데 미국이 중국의 반도체를 견제하기 위해 많이 관세를 부과한다든지 등의 정책을 통해 자국의 반도체를 육성하려는 것은 최근 뉴스를 보면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것을 알고 뉴스를 보거나 관세를 보면 재미있을 것 같고 국가가 발전시키려는 산업에 대해서도 잘 알게 될 것 같네요.

 

반응형

'경영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자보상배율과 한계기업  (0) 2023.01.02
MVP 뜻  (0) 2022.12.15
B2C, B2B, B2G, O2O, D2C 뜻  (0) 2022.11.21
방송 광고 용어 CTV, Linear TV, OTT, 코드커팅  (0) 2022.11.17
ROE, ROA, ROIC 뜻  (0) 2022.11.10